2023년 한국옥외광고센터 옥외광고 학술연구 모집 공고
한국옥외광고센터에서는 옥외광고 산업진흥 및 규제혁신을 위해 옥외광고 학술연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모집공고를 안내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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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 분야 |
○ 한국옥외광고센터가 지정한 연구주제 4개 과제 중 연구자가 선택・지원
지정주제 |
❶ 기금조성용 옥외광고물의 적법 설치 여부가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불법․편법 도로변 야립광고(특이 형태)와 적법(18mx8m 적정규격)하게 설치된 도로변 야립광고(기금조성용 옥외광고물)에 대한 수용자의 광고태도 비교 분석 ❷기금조성용 옥외광고 시안의 시각적 특성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광고내용 특성(기업이미지 광고, 제품광고, 공익광고 등), 광고주 및 브랜드 인지도의 고·저, 광고시안 글자수의 많고 적음, 모델의 활용, 원색사용(기금조성용 옥외광고물 가이드라인 참조) 등 다양한 광고내용 및 비쥬얼 특성에 따른 옥외광고 효과 분석 ❸ 도로변 주변 옥외광고물의 디지털화에 대한 수용자의 광고태도 연구 - ‘16년 옥외광고물 법령 개정 이후, 도심 도로변 전자게시대, 벽면 이용 디지털 간판(동영상), 디지털 기금조성용 옥외광고물, 코엑스 자유표시구역,택시표시 등 디지털광고의 확대, 건물의 미디어 파사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옥외광고물의 디지털화에 대한 수용자의 인식과 광고태도 분석하여 학술적․실무적 결론 제시 ❹옥외광고물 탄소중립 가이드라인 개발 - 옥외광고물의 생애주기별 특성을 고려한 재활용 활성화위한 가이드라인 개발 및 제시 |
▶ 지정주제 제목은 내용과 의미가 변동되지 않고, 내용을 보다 명확히 할 수있는경우 미세 조정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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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 자격 및 내용 |
○ 지원 자격
지원 자격 |
비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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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임연구원 |
학계・업계종사자 중 해당분야 박사학위 소지자 |
과제당 최소 2~3명 팀 구성 ※ 단독연구 불가 |
공동연구원 |
해당분야 박사과정 이상인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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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연구원 |
해당분야 석사학위 이상인자 |
○ 연구비 지원 내용 : 과제별 최대 800만원 지급
지원연구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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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과제별 700만원 경우 |
1) 품질평가 85점 이상, 2) 학술대회 발표 모두 충족시 |
② 과제별 800만원 경우 |
연구종료 후, 익년도까지 KCI논문게재시 100만원 인센티브 추가 지급 |
○ 연구기간 : 연구협약 체결 후∼12월 초
○ 최종 연구결과물 : 논문 형태의 결과물(50쪽 내외) ※ 선정 시 양식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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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서류 및 지원방법 |
○ 제출기한 : 2023. 5. 2.(화) ~ 2023. 5. 21.(일)
○ 제출서류: [붙임] 학술연구 신청서 및 계획서 1부
※ 개인정보수집·활용 동의서 포함
- 참여연구자(책임・공동・보조)는 학력 증명서 반드시 제출
○ 제출방법 : E-mail 송부 (scorpio1118@lofa.or.kr)
○ 문 의 처: 연구조사부 박정선 수석연구원, 02-3274-2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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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추진일정(안) |
○ 선정결과는 개별 통보 (2023. 5월말)
○ 한국옥외광고센터 학술연구 협약 체결 (2023. 5월말)
※ 선정결과 통보 및 협약 체결 일정은 상황변동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착수․중간․최종보고회 개최 : 연구기간 중 협의 개최
○ 최종보고서(초안) 제출 : 연구기간 종료 2주전(2023.11.18)
○ 최종보고서 제출 : 연구기간 종료 1주(2023.12.1주)이내
- 연구보고서(요약문 포함) 최종보고서, 학술 활동 계획서 각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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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사항 |
○ 최종 결과물은 한국옥외광고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 가능
○ 제출 기한까지 최종 결과물 미제출시 지원금 환수조치
○ 지급조건(품질평가 85점 이상 및 학술대회 발표/익년도까지 학술지 게재)을 충족하지 못할경우,
선급금 회수 및 해당기관 및 연구자에 대해 향후3년간 옥외광고센터의 지원 및 연구・심사・자문 등에서 배제함
○ 지원자는 표절, 중복게재 등 연구윤리 부정행위에 대한 책임을 지며,
연구윤리 부정행위로 판단되는 경우에는 지급된 연구비 전액을 반환해야 함
첨부파일(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