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버홍보

공지사항


공지사항

한국옥외광고센터 개소 관련 보도자료(2008.5)

2590

한국지방재정공제회,「옥외광고센터」개소

- 광고산업 육성, 각종 국제대회 및 자치단체 광고물 정비 지원 -


□ 한국지방재정공제회(이사장 김국현)는 2008년 5월 30일(금), 옥외광고의 획기적 개선 및 관련 산업의 육성·발전을 전문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한국옥외광고센터」를 개소한다.

□ 「한국옥외광고센터」는 지난해 12월 「옥외광고물등관리법」개정에 따라 각종 국제대회 지원과 지방자치단체 광고물 정비 등을 위한 기금조성을 목적으로 설치된 것으로서,

○ 센터는 동 법률에 따라 옥외광고산업의 육성·발전을 위한 정책개발, 신매체 기술의 개발·보급, 옥외광고물에 대한 경관과 안전 관련 영향평가, 옥외광고산업 전문인력 양성, 기금조성을 위한 옥외광고 사업 등을 수행하게 된다.

□ 한편, 동 센터의 출범으로 그동안 각종 국제대회 조직위원회가 주관하여 시행하였던 옥외광고사업은 동 센터를 통하여 일괄적으로 관리·시행된다.

○ 이러한 관리체계에 따라 연간 300억~500억원의 운영수익이 예상되며, 옥외광고사업 수익금은 2011년 대구세계육상경기선수권대회, 2012 여수세계박람회, 2014년 인천아시아경기대회 등 국제대회 운영경비에 지원된다.

○ 이와 함께 시·군·구의 광고물 정비 및 경관개선과 옥외광고업자에 대한 교육, 신소재 개발 및 관련산업 육성을 위한 재원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한국옥외광고센터」설치 개요

□ 설립근거 및 목적

○ 「옥외광고물등관리법」제11조의 4
○ 옥외광고의 획기적 개선 및 관련산업의 육성·발전을 지원

□ 조직·인력 : 1단 4부, 총 28명
○ 광고사업단
○ 광고사업부, 사업지원부, 정책연구부, 교육홍보부

□ 센터의 역할과 기능
○ 옥외광고산업의 육성?발전을 위한 정책의 수립 및 개발
○ 신소재·신매체 기술의 개발?보급 및 전문인력 양성
○ 옥외광고물의 경관 및 안전관련 영향평가에 관한 사업
○ 국제주요 행사 등의 재원마련을 위한 옥외광고사업의 운영

□ 사업추진 절차
○ 사업계획서 및 예산안 작성→옥외광고정책위원회(행정안전부 소속) 심의→행정안전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 사업시행

□ 재원조성
○ 야립간판, 옥상간판 등 약 300~500개의 광고물 설치·운영
○ 연간 예상수익 : 300~500억원

□ 옥외광고 수익금의 용도
○ 주요 국제행사(대구육상, 인천아시아, 여수엑스포) 지원
○ 시·군·구의 광고물정비 및 전문인력 육성, 광고산업 진흥

담당부서 :광고진흥부 연락처 : 02 · 3274 · 2816 이메일 : mjkwon@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