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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커빌리티를 위한 옥외광고 휘도 분포의 색채규제 방안

조회수 353

  • 분        류 : 학술연구
  • 연  구  자 : 김선영
  • 연구기간 : ‘21.03 ~ ‘21.09
  • #자유표시구역#도시#워커빌리티#경관#2021년학술연구

개요

 본 연구는 도시의 랜드마크 기능을 넘어 도시경관을 주도하고 당대 트 렌드를 견인하여 경제발전과 사회 문화 담론의 구심적 역할을 위해 「자유 표시구역」 특성에 맞춘 새로운 제도 마련을 하고자 옥외광고물의 휘도와 색채의 관계를 고찰하였다.


제1장 서론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방법과 범위


제2장 도시 보행
1. 도시 가로

2. 쾌적한 보행스케일

3. 워커빌리티와 가로경관

제3장 도시 이미지로서 옥외광고물
1. 색과 환경색채
2. CIE LAB(L*a*b*) 색 공간

3. 가로에서 옥외광고물과 색채


제4장 옥외광고물의 환경색채 분석

1. 옥외광고물 자유표시 구역 현황

2. 대상지의 기초조사

3. 휘도 및 색채 분석


제5장 결론

1. 결론

2. 제언


부록: 참고문헌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5 이메일 : chokh39@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