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외광고 연구DB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는 상업적으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보고서 사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개요
이 연구의 목적은 옥외광고 관련 법-제도에 보다 합리적인 색채표현 규정을 수립하도록 근거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옥외광고물법 령 상의 “흑색류”에 대한 수용자들의 인식경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1)흑색류는 색상과 관계없이 색조(tone)에 따라 인식되는 경향이 있었으며, (2)흑색류는 그 색조특성에 따라 인식정도가 다르게 나타나며, (3)성별과 연령에 따른 흑색류 인식차이는 존재하지 않았으나, 옥외광고 종사자가 비종사자에 비해 흑색류 동의 정도에 더 엄격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1장 서론
제2장 이론적 배경
제3장 조사방법
제4장 분석결과
1. 흑색류 인식의 일반적 경향
2. 흑색류 인식의 경향
3. 흑색류 인식의 집단 간 차이
제5장 결론 및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