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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광고 연구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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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기반 옥외광고와 소비자 : 광고물의 특성 유형에 따른 소비자들의 상이한 반응에 대한 실험연구

조회수 213

  • 분        류 : 학술연구
  • 연  구  자 : 유현재
  • 연구기간 : ‘20.04 ~ ‘20.10
  • #디지털 #2020년학술연구

개요

 본 연구는 시나리오 기법 (scenario)의 실험을 수행, 디지털 옥외광고의 유형 및 특성에 따라 소비자들의 반응이 어떻게 상이하게 나타나는가에 대해 고찰하였다. 주요 활용 변수는 디지털 옥외광고의 설치 장소 및 유형 (예: 유동인구 많은 장소와 적은 장소 등)과 디지털 옥외광고를 통해 홍보되고 있는 제품의 종류 (예: 기능적, 실용적 제품과 쾌락적 제품 등), 제공되는 정보의 전달방식 (예: 이미지 위주 소구 방식과 실제적 정보 부여 유형 등)이었다. 연구 결과를 통해 추후 각종 디지털 옥외광고의 활성화, 기업 등 예비 광고주 유치를 위한 자료 생산 등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제1장 서론
제2장 선행연구 및 연구문제
1. 최근 옥외광고의 현황 및 주요 동향
2. 디지털/IT와 옥외광고
3. 디지털사이니지와 소비자
4. 광고효과 측정과 실험기법
5. 디지털 옥외광고 유형과 활용 변수
6. 연구문제 
제3장 연구방법
1. 실험의 구조 및 주요 변수
2. 실험 대상자와 진행 
3. 처치물과 실험 진행
제4장 연구결과
제5장 논의 및 결론
제6장 한계점 및 향후 연구 제언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5 이메일 : chokh39@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