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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OOH 매체를 활용한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 사회적 거리두기 공익 캠페인을 중심으로

조회수 254

  • 분        류 : 학술연구
  • 연  구  자 : 이형민, 박진우
  • 연구기간 : ‘20.04 ~ ‘20.10
  • #디지털 #2020년학술연구

개요

 모바일은 시공간을 초월해 매체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공익 캠페인 채널로 활용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모바일을 활용한 공익 캠페인 사례 관련 자료는 찾아보기 어렵다. 특히 오늘날과 같은 코로나 19 확산 상황에서, 모바일을 활용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과 같은 공공 캠페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이론적, 실무적으로 큰 함의를 갖는다. 본 연구는 이런 맥락에서 모바일을 통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의 메시지 속성이 캠페인 메시지에 대한 태도, 신뢰도, 실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했다. 구체적으로 캠페인 메시지의 이득-손실 프레임과 캠페인 메시지 대상과 본인과의 심리적 거리감 인식이 캠페인 효과에 미치는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를 규명했다. 해당 결과를 토대로 모바일을 활용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 메시지 전략의 이론적, 실무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제1장 서론
제2장 선행연구
1. 이득-손실 메시지 프레이밍에 대한 선행연구
2. 해석수준이론과 사회적 거리감
3. 이득-손실 프레임과 사회적 거리감 인식이 캠페인 효과에 미치는 영향
제3장 연구방법
1. 자료수집
2. 실험자극물과 측정변수
3. 실험절차
4. 분석방법
제4장 연구결과
제5장 결론 및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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