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마당

해외통신원


해외동향

[캐나다]연방 총선을 앞둔 대량 이민 반대 옥외광고 철거

조회수 : 1043 출처 : The Star 저자 : 장지훈 해외통신원

2019년 10월 연방 총선거를 앞두고 캐나다의 peoples party 라고 하는 이른바 국민당의 옥외 선거 광고는 대량 이민을 거부하라는 메세지를 던져 부정적인 여론에 뭇매를 맞고 광고 설치회사 패티슨에 의하여 자발적인 철거가 이루어졌다. 이를 본 일부 유권자들을 즉시 반 이민법에 대한 당국의 조사를 요구하고 나섰으며 일부는 광고주와 광고 사업자, 국민당간의 관계를 의심하기에 이르렀다. 대량 이민이라는 어구는 실제 캐나다에서는 실시하지 않는 이민이었기 때문에 이는 여론을 호도하기도 하고 상대적으로 존재감이 없는 군소정당이 노이즈 마케팅을 통해 지지율을 올려보고자 하는 의도가 아니었는가 하는 의심을 하고 있다.
최근 10월 연방 총선거를 앞두고 캐나다의 peoples party 라고 하는 이른바 국민당의 옥외 선거 광고가 논란의 중심이 되고 있다.  8월 후반 캐나다 전역의 광고판에 광고가 게재되기 시작한 이 광고에는 당의 당대표이자 총리 후보자인 Maxime Bernier의 슬로건 인“대량 이민을 거부하십시오”라는 문장과 함께 국민당에 대한 투표를 독려하는 메세지가 담겨 있다. 이를 본 일부 유권자들을 즉시 반 이민법에 대한 당국의 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 옥외 광고시설을 소유한 광고회사는 패티슨으로서 광고 게재 후 수많은 비난 전화가 폭주하였다. 광고 게재 36시간만에 인종 차별 주의 광고를 철회하라는 온라인 청원이 11,000개에 이르렀다.
Elections Canada(캐나다 선거관리위원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이 광고판은 토론토 광업 경영자 프랭크 스밍크(Frank Smeenk)가 운영하는 True North Strong & Free Advertising Corp. 이라는 광고주가 광고비를 지불했다. 압도적인 비난 여론에 패티슨은 국민당과 반 이민 정책을 홍보하는 논란이되는 광고는 철거될 것이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캐나다 패티슨의 대표인 랜디 오토 (Randy Otto)는 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특정 광고에 대한 옹호나 지지를 하거나 중재 역할을 하도록 하고 있지 않는 광고 표준 위원회 (Advertisement Standard Council) 협약을 준수하는 광고에 대해 중립 입장을 취한다고 하면서 이어 발표된 성명서를 통해 패티슨이 규약을 따랐다고 반복했다. 결코 대중을 소외 시키거나 어떤식으로든 모욕하려는 의도는 결코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회사는 정치적 메시지와 관련된 지지 지침을 검토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국민당은 자유당과 보수당이“대량 이민”을 표를 사기위한 정치적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으며 정권을 잡으면 당은  받아들일 이민자 수를 대폭 줄이겠다 고 약속했다. 캐나다에 입국 한 사람들의 수를 줄이는 것 외에도, 당은 사람들이 부모와 조부모를 후원하는 이민과 다른 가족 이민 프로그램을 엄격히 제한하고 난민을 훨씬 적게 수용 할 수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겠다는 공약도 내걸었다.


당대표도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대량 이민의 종식을 요구하라는 메세지를 내걸었으며 그는 15,000 표가 넘는 투표가 실시 된 트위터 설문 조사를 포함 시켰다. 82 %의 투표가“대량 이민에 반대”, 18 %는“대량 이민에 찬성을 보였다.
하지만 현재 캐나다는 대량이민을 실시하고 있지않고 있으며 현재 집권당 및 유력 야당도 대량이민을 준비하거나 지지한 바 없다. 현재 캐나다는 기술이민 등의 능력 위주의 이민을 실시하고 있어 왜곡된 전제로 이민에 대한 반감을 부추기기위한 전략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는 이민 사회에 및 정책에 대한 모호한 메세지를 통해 광범위한 의혹을 심어주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여론 조사에 따르면 국민당은 10월 선거 전국유권자 지원의 약 4%만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소수 군소정당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사진 1] 토론토 시내에 선보인 국민당의 옥외 선거 광고. 대량이민 반대 메세지로 뜨거운 반대 여론을 불러일으키고 있음


 
[사진2] 대량 이민 반대 공약 광고 후 할리팩스 상공 회의소의 이민 옹호 광고 게시


한편, 한 도시의 상공 회의소는 대량 이민 반대 광고에 대한 반대 옥외 광고를 게재하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게 되었다고 밝혔다.
그 광고에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담겨 있는데 경제, 직업 및 다양성, 15,000 명의 유학생이 Nova Scotia의 경제에 40 만 달러 이상을 추가한다는 내용들이다. 이 광고주는 이전 게시판을 이민의 혜택에 대한 사실 정보를 제공 할 수있는 기회로 보았다고 한다.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5 이메일 : chokh39@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