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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2019년 중국 옥외광고 시장 투자현황 통계분석

조회수 : 565 출처 : 이지행 저자 :

2019년 중국 각 도시의 옥외광고시장 분기별 투자성장률

 

- 2019년 중국 옥외광고시장 투자는 전년 대비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20192분기를 제외하고는 전체적으로 투자현황이 증가세를 보였다.

 

-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1분기 중국 옥외광고 시장의 투자현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코로나19의 확산이 안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금년 하반기에는 다시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2019년 중국 각 도시의 분기별 옥외광고 투자 증가률을 아래 <1> 에서 확인할 수 있다.

 

<1> 중국 12선도시 2019년 옥외광고시장 투자성장률

도시등급

도시

2019년 분기별 성장률(%)

전년대비 성장률(%)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선도시

북경(北京)

-6%

0%

3%

2%

-7%

상해(上海)

-10%

1%

-1%

5%

-11%

광주(广州)

1%

1%

5%

1%

3%

심천(深圳)

4%

-7%

8%

1%

6%

2선도시

청도(成都)

18%

-8%

14%

2%

19%

항주(杭州)

41%

-5%

6%

4%

47%

남경(南京)

8%

5%

9%

-1%

21%

우한(武汉)

23%

-6%

-3%

-3%

11%

충칭(重庆)

-1%

-10%

10%

0%

3%

천진(天津)

-10%

12%

5%

7%

4%

심양(沈阳)

3%

-18%

-4%

0%

8%

서안(西安)

14%

-36%

-25%

2%

-25%

대련(大连)

-2%

-2%

-1%

-9%

5%

곤명(昆明)

3%

-1%

-3%

3%

2%

자료출처: codc옥외광고 연구 http://www.codc.com.cn/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중국 1선 도시 중 북경과 상해는 전년 대비 옥외광고 시장 투자율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미 포화상태를 보인 북경과 상해의 옥외광고 시장은 기존 시설에 대한 유지보수 및 교체에 집중적인 투자를 보인 것으로 보인다.

 

- 북경 상해와 달리 광주와 심천은 각각 3%, 6%의 증가율을 보였다. 이는 20192월 중국 국무원이 발표한 웨강아오 대만구 건설계획의 영향으로 보이며 북경, 상해와 같이 이미 포화상태인 옥외광고 시장으로 인해 소폭의 증가률만 보이고 있다.

 

하지만 1선 도시(북경, 상해, 광주, 심천)을 제외한 2선 도시의 옥외광고시장 투자는 큰 폭의 상승률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항주, 남경, 청도의 상승률이 두드러지며 전통적인 산업도시가 아닌 관광도시의 이미지가 강한 도시에 최근 높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시황릉 병마용으로 유명한 관광도시 서안은 작년 대비 옥외광고 시장 투자률이 25% 하락했다. 지난 2018년 새롭게 제정된 서안 옥외광고 설치관리 조례는 타 도시의 옥외광고 설치관리 조례에 비해 엄격한 규정을 적용하고 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단시간 투자를 위축시킨 결과를 초래하였다.

 

2019년 중국 산업별 옥외광고 시장 분기별 투자성장률 분석

 

중국 옥외광고는 전통적으로 주류, 음료, 부동산, 금융과 관련된 상품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져왔다. 중국경제의 성장과 더불어 최근 중국인들의 소비문화 및 관심분야 또한 변하고 있다(<2> 참조).

 

<2> 중국 산업별 2019년 옥외광고시장 투자성장률

2019년 분기별 성장률(%)

전년대비 성장률(%)

산업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서비스업

26%

-1%

2%

-6%

22%

인터넷

-21%

-24%

-4%

33%

-35%

여가

4%

-4%

17%

3%

23%

소프트웨어

-11%

-8%

5%

-19%

-21%

교통

4%

29%

3%

3%

42%

식품

221%

-27%

81%

-39%

129%

주류

32%

-38%

10%

33%

7%

음료

44%

57%

22%

-41%

7%

부동산

-5%

22%

-19%

17%

10%

금융

7%

0%

-5%

30%

23%

우편

5%

-14%

-2%

20%

-16%

화장품

-10%

51%

-24%

-4%

14%

가전 전기용품

-14%

26%

-32%

8%

-5%

건설용품

8%

1%

-11%

1%

-11%

의류

-32%

-15%

-1%

130%

16%

자료출처: codc옥외광고 연구 http://www.codc.com.cn/

 

- 2019년 중국 산업별 옥외광고시장 투자현황 및 성장률을 살펴보면 식품분야가 전년 대비 129%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최근 중국 젊은세대 들을 중심으로 온라인을 통한 식품구매가 증가하면서 직접 마트에 가서 물건을 확인하는 대신 광고를 통해 상품의 질과 원자재를 확인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젊은층들이 주로 다니는 쇼핑몰, 극장, 상업단지 등에 전통적 방식인 포스터, 간판, 최첨단 방식인 LED 광고를 각각 설치하여 홍보하고 있다.

 

- 2019년 주류, 음료 외에 교통, 여가, 서비스업이 옥외광고시장에 높은 투자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912월 기준 중국의 전체 항공사는 총 74로 중국대륙 49, 홍콩 6, 마카오 3, 대만 6개의 항공사를 보유하고 있다. 최근 비행기를 이용하는 중국인들이 늘어나면서 각 항공사들은 경쟁적으로 옥외광고를 통한 광고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따라서 중국 옥외광고시장에서 교통산업의 투자 성장률이 높아진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여가와 서비스업은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달라진 중국인들의 소비패턴을 단적으로 보여주며 향 후 관련업계가 옥외광고시장에 투자하는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5 이메일 : chokh39@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