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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코로나-19 시대의 디지털 옥외광고: 손소독기와 디지털 스크린과의 결합

조회수 : 557 출처 : 참고자료 참조 저자 : 박정훈 싱가포르 해외통신원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인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는 옥외광고 에이전시들에게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한 소비자들의 새로운 수요에 대응해야하는 과제를 안겨주고 있다. 특히 타자와의 접촉을 최소화시키는 이른바 언택트(untact)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옥외광고 기술 개발은 필수적이다. 싱가포르 디지털 옥외광고 기업인 Moving Walls은 자사의 주요 시장인 인도네시아의 코로나-19 감염증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옥외광고와 자동손세정기를 결합한 새로운 디지털 사이니지 기술을 개발하여 향후 인도네시아 전국 약 10,000여 곳에 보급할 예정이다. 


2020년 초부터 확산되어온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증 사태가 하반기에 들어서도 전 세계적으로 좀처럼 진정되지 않자, 소비자들의 수요와 소비패턴 역시 예상보다 훨씬 큰 폭으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행위자들의 대면접촉이 크게 줄어들 수밖에 없는 이른바 언택트(untact)시대의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수요패턴을 따라잡기 위해서는 기업들의 홍보와 광고전략 역시 상당한 수정을 겪고 있다. 옥외광고 시장의 침체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 이러한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 개발도 감지되고 있는데 싱가포르의 디지털 옥외광고 기업인 Moving Walls의 인도네시아 법인인 Location Media Xchange (이하 LMX)가 최근 개발한 디지털 사이너지 기술은 이를 대표하는 좋은 사례이다.



인도네시아는 인구와 경제규모 면에서 동남아시아의 맹주국이나 낮은 의료복지 수준으로 인해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를 비롯한 주변 국가들보다 훨씬 심각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에 직면하고 있다. 11월 29일 현재 약 53만여 명의 감염자수와 약 17,000여명의 사망자수를 기록하고 있는 인도네시아는 하루 평균 약 5천여 명의 신규확진자 수를 기록하는 등 감염증의 확산세를 좀처럼 막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도 마스크의 착용을 군과 경찰을 동원하여 강제하는 등 개인위생에 대한 엄격한 규제를 시행중이다. 그러나 온라인 쇼핑의 비중이 낮은 대신 전통시장과 마트를 중심으로 한 상거래에 크게 의존하는 경제 특성상 대면접촉으로 인한 감염 가능성이 상존한다.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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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02pixel, 세로 401pixel 

[그림1]Moving Walls의 자동 손세정기 겸용 디지털 옥외광고 기기
(출처: Campaignasia.com)



LMX는 이러한 인도네시아의 경제적 특성을 자신의 디지털 사이니지 기술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였다. 구체적으로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큰 의료기기 기업 가운데 하나인 PT. Danendra Abyudaya Adika(DAA)와의 협업을 통해 소형 디지털 옥외광고 스크린과 자동 손소독기를 결합한 기기([그림1] 참조)를 개발하여, 시제품 50여대를 자카르타, 메단, 그리고 수라바야를 비롯한 인도네시아 주요 도시에 위치한 대형 슈퍼마켓에 시범적으로 설치하였다. 매장에 입장하고자 하는 고객들이 손소독을 하는 동안, 그리고 기다리는 동안 광고에 노출될 수 있도록 고안된 이 기기는 반응이 좋을 경우 롯데마트를 비롯한 대형마트 뿐만 아니라 약 10,000여 곳의 편의점과 소형슈퍼마켓에도 설치계약을 추진 예정이며 향후에는 Moving Walls가 가지고 있는 실시간 광고 수용자 분석 프로그램을 장착하여 시간대별로 특화된 디지털 광고를 상영할 예정이다.



이러한 새로운 디지털 사이니지 기술 개발에 대해 Moving Walls의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인 Srikanth Ramachandran은 “뉴 노멀 시대에서 손 세정은 비단 인도네시아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이동을 원하는 사람들의 필수적인 행동으로 자리잡았다”고 언급하면서, “LMX와 DAA와의 성공적인 이번 협업은 필요한 수용자에게 필요한 광고정보를 제공해야하는 디지털 옥외광고업의 가장 큰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DAA의 다양한 의료기기기술을 소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하였다. 또한 DAA의 이사인 Frida Tumakaka 역시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신뢰 높은 의료기기제작자인 DAA가 보급한 이번 자동 손소독제가 디지털 옥외광고 수요 제고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 고객들의 청결과 안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평했다. 



  

참고자료
https://www.campaignasia.com/article/hand-sanitiser-stations-in-indonesia-become-advertising-targets/464743
https://marketinginasia.com/2020/11/09/smart-hand-sanitiser-device-dispenses-contextual-advertising-danendra-leverages-lmx-adtech-stack-across-their-network-of-automatic-sanitiser-dispensers-in-indone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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