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마당

해외통신원


해외동향

[중국]중국 택시 옥외광고 현황

조회수 : 284 출처 : Baidu 저자 : 이지행 해외통신원

 코로나19로 인해 중국 옥외광고 산업 중 여행, 오락 등의 광고 투자는 지난 1년 동안 제한적인 성장세를 기록하였다. 하지만 2021년 중국 내 코로나19가 점차 안정세로 접어들면서 광고주들은 앞다퉈 광고 예산을 옥외광고 매체로 전환하고 있다.


 택시는 도시에서 하늘의 별처럼 그 수량이 더욱 뚜렷하여 사람들의 시야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반복적으로 일깨워주며 때로는 강박적으로 기억하게 한다. 온라인 광고가 성장하고 있는 현재 유독 택시 광고만이 대표적인 이동식 옥외광고로 각광받고 있는 중요한 이유이다.


<그림1> 중국 택시 LED 옥외광고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image1.jpeg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40pixel, 세로 384pixel

(출처: 바이두 이미지 https://image.baidu.com)


 현재 중국 각 도시의 택시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택시를 통한 옥외광고도 점차 사람들의 시야에 들어오고 있다. 중국 대부분 택시는 차체 광고 및 차체 지붕에 LED 등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광고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최근 중국 B대학 산하 연구소의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택시 옥외광고와 같이 지붕 하단에 설치된 전광판 광고는 여러 옥외광고 중 정보의 전달률이 가장 높은 매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따라서 택시 옥외광고는 자연스럽게 도시에서 각광받는 옥외광고 매체로 떠오르고 있다. 승객들이 택시를 승하차하면서 광고 정보를 접촉하며 택시에 승차한 후 택시 내부에 설치된 전자 모니터 화면을 통해 또 다른 광고를 동시에 접촉하게 된다. 대부분의 승객들이 택시 지붕의 LED 등을 보면서 택시의 이동을 판단하게 된다.


택시의 또 다른 광고 영역은 뒤쪽 유리창이다. 택시의 유리창에 광고를 설치하는 것은 비교적 까다로운 법적 규정의 적용을 받는다. 하지만 최근 투명한 재질을 이용한 부착식 광고가 증가하면서 합법적인 광고 활동으로 인정받고 있다.


 최근 중국은 배달사업이 큰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중국의 대형 IT 기업이 사업에 참가하여 최근 3~4개 업체의 경쟁 구도로 시장이 정리되고 있다. 배달의 수단은 보통 전기를 충전하여 사용하는 전동 오토바이로 기사가 입은 옷과 배달 가방은 온통 광고로 도배되어 있다. 따라서 이동식 교통 수단를 통한 옥외광고는 앞으로 중국에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5 이메일 : chokh39@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