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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소매업에서 대화형 옥외광고의 등장

조회수 : 150 출처 : URL 참조 저자 : 이종섭 해외통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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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소매업체는 어떻게 하면 쇼핑객의 주의를 끌어들이는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 대화형 옥외광고는 디지털 기술과 물리적 공간을 결합한 핵심 전략으로, 쇼핑객들과 공감을 일으키는 몰입형으로 기억에 남는 상호작용을 만들어낸다. 이 흥미로운 조합은 브랜드가 관객들과 연결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소비자들의 쇼핑 경험을 변혁하고 있다. 이제 대화형 옥외 광고의 등장을 살펴보고, 이를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조언들을 공유한다.


기술혁신으로 촉발된 옥외광고

옥외광고는 오랜 기간동안 존재해 왔지만, 지난 10년 동안 큰 변화를 겪었다. 디지털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옥외광고의 능력이 더욱 동적이고 반응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야립형 옥외광고는 정적인 디스플레이를 넘어서 디지털, 대화형 플랫폼으로 진화하였다. 이제 터치 스크린, 모션 센서 및 실시간 콘텐츠 업데이트가 포함되어 있어, 동적 광고 캠페인이 매우 효과적이게 되었다. 이러한 기술들은 옥외광고를 개인화되고 매력적인 체험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들의 체험 수요와 직접적으로 일치하고 있다.


대화형 옥외광고 붐을 주도하는 다른 기술적 혁신에는 증강 현실(AR)과 가상 현실(VR)이 포함된다. 예를 들어, 증강현실 기술은 패션 브랜드가 쇼핑객들이 상점에 들어가지 않고도 길거리에서 가상의 피팅룸을 만들어 옷을 입어볼 수 있게 할 수 있다.


가상 피팅 룸은 쇼핑객들이 가상으로 상품을 시도할 수 있는 기술 유형이다.


쇼핑객들은 물리적으로 상품을 만지지 않고도 옷이나 뷰티 제품을 가상으로 시도해 볼 수 있다. 증강 현실(AR) 또는 인공 지능(AI) 기술은 고객의 실시간 영상 위에 상품을 배치하여, 구매를 고려 중인 제품의 사이즈, 스타일 및 핏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글로벌 가상 피팅 룸 시장규모는 2022년의 403억 달러에서 2029년에는 1,487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연평균 성장률이 13.44%에 달한다. 그래서 월마트와 같은 브랜드들이 가상 피팅 룸에 투자하고 있는데, 월마트는 최근 가상 피팅 룸 스타트업인 ZEEKIT을 인수하였는데, 이를 통해 쇼핑객이 자신과 유사한 체형에 어떻게 옷이 맞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작동원리: 

대부분의 가상 피팅 룸은 증강 현실을 사용하여 작동하는데, 이 경우 웹캠이 사람의 몸을 스캔하여 360도 3D 모델을 생성한다.


다른 가상 피팅 룸은 인공 지능으로 구동된다. 증강 현실과 유사하게, 인공 지능은 알고리즘과 기계 학습을 사용하여 쇼핑객의 체형을 측정하고, 카메라 앞에 서 있는 쇼핑객의 전신 3D 모델을 생성한다.


AI 또는 AR에 의해 생성된 3D 모델은, 쇼핑객이 가상 피팅 룸으로 가져온 제품을 스캔하는 또 다른 기술인 무선 주파수 식별(RFID)과 결합된다. 


가상 현실 기술은 스캔 된 제품을 쇼핑객의 3D 모델 위에 겹쳐서 배치한다. 이렇게 하면 쇼핑객이 실제로 입어보지 않고도 어떤 제품을 입었을 때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는 구매하기 전에 가상으로 간편하게 시험해보는 방법이다.


여러 소매업체들은 이를 위한 자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 애플의 증강 현실 플랫폼인 ARKit은 iOS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가상 피팅 룸을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아마존도 증강 현실을 활용하는 자사의 'blended-reality' 거울을 특허로 등록했다고 보도되었다.


마찬가지로, 화장품 브랜드숍들은 AR을 활용하여 대화형 거울을 만들어서 지나가는 사람들이 마치 L'Oréal이 중국의 매장에 대화형 거울을 설치한 것처럼 화장품을 가상으로 '시험해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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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현실(VR)은 소비자들을 가상 환경에 몰입 시켜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아디다스는 야외 용품 라인인 TERREX를 위한 VR 체험을 출시했는데, 이를 통해 사용자들이 코르시카의 산을 가상으로 등반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VR을 활용하는 것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 게임, 영화 또는 음악을 홍보하는 데 이상적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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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디다스는 VR을 사용하여 산을 등반하는 것이 어떤 경험인지를 청중에게 극적이면서도 간접적으로 보여주었다. 테렉스를 홍보하기 위해 아디다스는 코르시카의 푼타 뒤 코르비(Punta du Corbi)에 있는 델리카테센(Delicatessen) 등반 코스 중 가장 어려운 등반코스 하나를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VR을 활용했다. VR 헤드셋을 통해 플레이어들은 등반자의 시점에서 델리카테센(Delicatessen) 정상까지 가상으로 등반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이 경험을 통해 플레이어들은 다른 장소로 여행하고 새롭거나 도전적인 활동을 할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델리카테센은 몰입형 옥외 경험을 만들어내고 등반에 필요한 내용들을 오디언스에게 더 명확하게 제공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FqH4E4tjxAk


오디언스 참여를 유도하는 대화형 옥외광고

옥외광고의 변화는 현재의 트렌드 뿐만 아니라, 오디언스의 몰입과 상호 작용 경험에 대한 점증하는 수요에 대한 의도적인 대응이다. 대화형 옥외 광고는 전통적인 방법이 따라갈 수 없는 엔터테인먼트와 정보의 융합을 제공하여 오디언스의 관심을 이끌어낸다.


소비자 참여는 소매 매출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데, 대화형 옥외 광고는 광고를 상호 작용 경험으로 전환함으로써 소비자의 참여를 더욱 높이게 된다. 예를 들어, 패션 소매업체가 사람들이 컬렉션을 찾아보거나 즉시 구매를 할 수 있는 대화형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때, 이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로잡고 즉각적인 행동을 불러 일으킨다.


가상 체험(try-ons)을 제공하는 대화형 광고는 제품에 대한 친숙함을 증가시키며, 종종 제품에 대한 신뢰와 호기심을 유발, 판매로 이어지게 한다. 마찬가지로, 영화나 게임과 관련된 대화형 예고편이나 몰입형 경험은 소비자를 스토리에 끌어들이고 티켓이나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한다.


옥외광고에서의 상호작용이 주는 효과의 한 예는, 몇 년 전 Klarna와 함께 진행한 연휴 캠페인이다. 이 캠페인은 애완견 소유자와 애완견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졌으며, 유형의 질감의 요소들이 옥외광고 경험을 크게 향상시켰다. 질감과 장난기 있는 애완견 친화적인 아이템을 결합함으로써, 인간과 강아지들을 위한 독특한 대화형 공간을 만들게 되었다. 이 접근 방식은 지나가는 행인들이 멈추어 서서 참여하고 함께 놀 수 있도록 장려하여, 단순한 광고를 영원히 잊지 못할 경험으로 전환시키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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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형 옥외광고 시작하기


대화형 옥외광고를 시작하려면 기업이 마케팅 예산의 일부를 할당, 독특한 경험을 디자인하고, 광고에 가장 적합한 위치를 선택해야 한다.


대화형 옥외광고에 진출하는 기업들에게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먼저, 비용이 상당할 수 있다. AR, VR 및 디지털 대화형 디스플레이와 같은 최신 기술을 활용하려면 상당한 투자가 필요할 수 있으며, 이는 마케팅 예산이 제한된 기업에게는 두려움의 소지가 될 수 있다. 기술적 장벽이 존재하는데, 특히 빠르게 발전하는 기술을 따라가고 다양한 기기 및 플랫폼 간의 호환성을 보장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캠페인의 효과를 측정하는 것도 한 가지 어려움이다. 온라인 광고와는 달리 대화형 야외 광고의 영향을 정량화 하는 것은 참여 수준 및 이어지는 판매 증가와 같은 보다 세분화된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기업은 이러한 요소들을 신중하게 고려하여 투자 대비 수익을 보장해야 한다.


광고 경험을 맞춤화 하기 위한 분석 툴 활용


인공 지능(AI)과 데이터 분석은 대화형 옥외 광고 캠페인을 개선하는 데 중요하다. 인공지능 알고리즘은 소비자 행동과 선호도를 분석하여 기업이 광고를 최대한 관련성 있고 효과적으로 맞춤화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개인화(맟춤화)는 소비자 참여를 향상시켜 캠페인을 보다 효과적으로 만든다.


그러나 인공지능과 데이터 분석을 사용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개인 정보 보호 및 윤리적 고려 사항을 불러일으킨다. 소비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은 투명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개인 정보 보호 법을 준수해야 한다. 기업은 견고한 데이터 보호 조치를 마련하고 소비자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책임과 타겟 광고의 혜택을 균형 있게 유지하면서 윤리적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대화형 옥외광고의 미래


대화형 옥외 광고는 어떻게 소매업이 소비자와 상호 작용하는 지에 대한 동적인 변화를 표현한다. 이는 타겟 오디언스를 매료시키고 연결하려는 기업들에게 점점 더 유용한 선택지가 되고 있다.


앞으로의 전망을 살펴보면, 대화형 옥외 광고의 미래는 더욱 더 인공 지능 및 사물 인터넷 통합을 포함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더욱 개인화되고 맥락을 이해하는 캠페인을 이끌어낼 것이다. AR 및 VR의 발전은 더욱 몰입적인 경험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며,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 데이터 사용은 캠페인 디자인과 실행에서 점점 더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대화형 야외 광고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모든 요소를 염두에 둘 것을 제안한다.


참고자료

Capturing Attention: The Rise Of Interactive Out-Of-Home Ads In Retail, https://www.forbes.com/sites/forbesagencycouncil/2024/01/09/capturing-attention-the-rise-of-interactive-out-of-home-ads-in-retail/?sh=1084cc182539

What Are Virtual Fitting Rooms and How Do They Work? (2024), https://www.shopify.com/ca/retail/virtual-fitting-rooms 

Here's How L'Oreal is Using Augmented and Virtual Reality to Create In-Store Experiences, https://futurestores.wbresearch.com/blog/loreal-augmented-reality-virtual-reality-in-store-experience-strategy

Immersive Experiences: Be There or Be Left Behind, CMS Wire, https://www.cmswire.com/customer-experience/immersive-experiences-be-there-or-be-left-behind/

“Dog And Dog Owner-First OOH Campaign” —Klarna Smooth Shopping, https://oohtoday.com/klarna-smooth-shopping-dog-and-dog-owner-first-ooh-campa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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