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마당

옥외광고 연구DB


옥외광고 연구DB

옥외광고 연구DB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는 상업적으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보고서 사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빅데이터를 통한 옥외광고 효과측정 방법론 개발

빅데이터를 통한 옥외광고 효과측정 방법론 개발

조회수 301

  • 분        류 : 공동연구
  • 연  구  자 : 김효규, 서범석, 천용석
  • 연구기간 : ‘17.08 ~ ‘17.12
  • 연구번호 : 2017-옥외-공동연구-02
  • #효과측정 #연구포럼

개요

 본 연구는 모바일 빅데이터를 활용해 옥외광고 효과측정을 위한 유동인구 산출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광고노출량에 대한 과학적 접근방법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옥외광고의 적정 매체비 산출 및 광고효율성 제고에 기여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SK텔레콤 기지국의 스마트폰 모바일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을 통해 기금조성용 옥외광고(야립광고)에 노출된 유동인구의 정확한 산출을 위한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SK텔레콤은 기지국으로부터 수집된 스마트폰 가입자들의 15분 단위 통신데이터 전수를 활용하여 측정대상 고속도로 구간을 56개 구간으로 세분화해 유동인구를 산출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활용하면, 기금조성용 옥외광고에 대한 유효접촉인구 산출을 통한 과학적 광고효과측정이 가능하며, 광고물의 정확한 가치산정으로 적정 광고단가 산출 및 광고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제1장 서론

제2장 빅데이터의 정의와 구성

제3장 빅데이터 활용사례

제4장 빅데이터를 이용한 옥외광고 효과측정

제5장 이동통신 빅데이터를 활용한 유동인구 산출 방법론 개발

제6장  결론 및 기대효과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6 이메일 : yjra@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