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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광고산업의 성장동력 : 창의성과 조직문화의 역할

옥외광고산업의 성장동력 : 창의성과 조직문화의 역할

조회수 276

  • 분        류 : 공동연구
  • 연  구  자 : 전종우, 조재수, 이상원, 천용석
  • 연구기간 : ‘18.06 ~ ‘18.12
  • 연구번호 : 2018-옥외-공동연구-02
  • #산업진흥 #연구포럼

개요

 본 연구는 광고산업에서 창의성을 구성하는 요인으로 고려되고 있는 전략성, 독창성, 예술성과 환경 변인인 창의성. 장려. 조직문화, 광고주 대응성에 대한 옥외광고산업 종사자들의 인식을 비교하며, 이것이 광고매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창의성 구성요인 간 비교를 통해 우리나라 옥외광고 기업들은 전략성, 예술성, 독창성 순으로 높게 평가하였으며, 창의성, 장려, 조직문화를 광고주 대응보다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창의성 관련 변인들이 옥외광고기업들의 매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한 결과, 신생기업, 창의성을 장려하는 조직문화를 갖춘 기업, 예술성보다 전략성을 높게 평가하는 기업일수록 매출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제1장 서론
제2장 옥외광고 분야 창의적 성과
제3장 창의성에 대한 선행연구
1. 광고산업과 창의성
2. 학술적 의미의 창의성
3. 광고회사의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환경 요인
4. 기업성과와 영향요인
제4장 연구문제의 설정
제5장 연구방법
1. 표본의 수집
2. 표본의 특성
3. 주요 연구변인의 측정
4. 주요 연구변인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제6장 연구결과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6 이메일 : yjra@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