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마당

옥외광고 연구DB


옥외광고 연구DB

옥외광고 연구DB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는 상업적으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보고서 사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옥외광고 산업 현황 파악을 통한 해외 진출 지원 방안 연구

옥외광고 산업 현황 파악을 통한 해외 진출 지원 방안 연구

조회수 306

  • 분        류 : 자체연구
  • 연  구  자 : 전혜경, 전종우, 조재수
  • 연구기간 : ‘19.07 ~ ‘19.11
  • 연구번호 : 2019-옥외-자체연구-03
  • #해외진출 #연구포럼

개요

 국내 옥외광고 산업은 하나의 독립적인 산업으로 인정받고 있지만, 다른 미디어와 마찬가지로 성장의 한계를 경험하고 있어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을 통한 활로 모색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러나 옥외광고 산업의 경우, 산업의 특수성으로 인해 해외 시장 진출이 활발하지 못하며, 옥외광고 해외 진출 관련 연구도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선행 연구를 토대로 옥외광고 해외 진출 관련 요인들을 통해, 옥외광고 기업들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또한 옥외광고 해외 진출 관련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집단심층면접조사(FGI)를 실시하여 해외 진출에 있어서의 문제점과 기회 요인 등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해외 진출 지원을 통한 옥외광고 산업 지원 정책에 있어서 한국옥외광고센터의 역할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I. 서론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기대효과 
II. 옥외광고 시장현황
1. 국내 옥외광고 시장현황 
2. 해외 옥외광고 시장현황 
III. 연구방법 및 연구내용
1. 혼합 연구방법 설계 
2. 정량 조사
3. 정성 조사
IV. 연구결과
1. 정량 조사 연구결과 
2. 정성 조사 연구결과 
V. 결론 및 시사점
1. 시장 상황 
2. 옥외광고 사업자들의 해외 진출 관련 인식
3. 해외 진출 관련 전문가 의견
4. 시사점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6 이메일 : yjra@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