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마당

해외통신원


해외법령

[영국]영국 런던 람베스(lambeth)구 옥외광고 규정 (제2부)

조회수 : 1095

영국 런던 람베스(Lambeth) 구의 옥외광고 규정 (제2부)


6. 조명 및 디지털 간판(Illuminated and Digital Signage)

6.1 이 부분에서 주요한 문제는 두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는 조명의 밝기와 그 영향이고, 두 번째는 조명 조절 및 관련된 케이블의 외관이다. 무엇보다도 간판의 밝기는 휘도(luminance), 크기, 대비 및 관찰자에 따라 달라진다. 지나치게 밝은 간판으로 인해 편의성(amenity)와 안전성(safety)이 훼손될 경우(빛 유출, 빛 공해, 눈부심 등) 거절된다. 권장되는 휘도에 관해서는 부록1을 참조하면 된다.


정책 Q17 (iv) 매장 간판은 지나치게 큰 부속품, 잡동사니나 전선, 케이블이 없도록 눈에 잘 띄지 않게 조명해야 한다. 조명은 광고 요소(로고 및 단어)로만 제한되어야 하며, 근막의 전체를 조명해서는 안 된다.


6.2 Q17(iv)를 충족하기 위해 자치구는 조명이 사용되는 간판에 대해 허용 시간대와 조도 제한을 모색할 수 있다. 또한 업라이팅, 조명 유출 및 지나친 조명의 사용을 금지할 수 있다. 헤일로 조명(Halo lighting)은 효과적으로 간판 전체가 아닌 글자나 로고로 조명을 제한하는 것으로, 조도를 감소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다.


6.3 조명 광고 신청서를 심사할 때 자치구는 잘 디자인되고 시각적으로 눈에 거슬리지 않는 광원(lighting sources)을 사용하는 광고를 추구한다. 통합 조명과 슬림 LED 기술의 사용을 권장한다.


6.4 자치구는 고속도로 안전과 편의성 측면을 고려하여 빛의 강도와 눈부신 정도를 통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전체적으로 조명을 사용한 간판은 일반적으로 승인되지 않는다. 이는 로고와 글자에만 조명을 사용하도록 한 규정에 근거한다. 글자 또는 로고에 백라이트가 필요하지 않은 헤일로 조명 형태가 더 선호된다.


디지털 간판(Digital Signage)

6.5 애니메이션이나 움직이는 이미지는 특히 운전자의 주의를 산만하게 할 수 있다.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정도를 줄이기 위해 간판 내의 이미지 전환 시간 간격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또한 디지털 간판의 고장, 오류로 인한 깜박임 등은 고속도로 안전을 크게 위협할 수 있다. 자치구는 디지털 간판이 지원되는 경우 기본 화면으로 검정색 또는 진한 파란색 바탕 화면이 나올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한다.


(중략)


8. 부동산 광고판과 이와 유사한 광고판

8.1 부동산이 판매 또는 임대 중임을 알리는 임시 표지판은 광고 규정에 명시된 몇몇 제한 사항만 지킨다면 관계 당국의 명시적 동의 없이 게시할 수 있다(중요한 제한사항은 있음). 그러나 자치구는 최근 임대용 부동산이 몰려있는 주거 지역을 중심으로 부동산 관련 광고판이 확산되고 있음을 우려하고 있다. 필요한 경우 광고판 제거를 위해 움직일 수 있다.


9. 건물 번호(Property Numbers)

9.1 람베스 자치구 내의 다수의 상업 건물이 건물 번호가 몇백에 달하는 주요 간선 도로 상에 위치한다. (Streatham High Road의 경우 건물 번호가 600번을 넘어서기도 한다). 해당 건물의 번호는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게시되도록 권고된다.


10. 자동 입출금기(Automatic Telling Machines)


10.1 ATM과 관련된 간판은 특히 조명을 사용하는 경우 시각적 혼란을 더할 수 있다. ATM이 일반 은행 입구에 있는 경우 전면 건물 간판과 조명은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조명을 추가적인 ATM 간판으로 사용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편의성의 원칙에 의거해 조명 사용은 제한된다.


10.2 ATM이 은행 건물이 아닌 곳에 있는 경우 디자인과 주변 영향도에 따라 별도의 간판 및 조명을 통해 존재를 알리는 것이 허용될 수 있다.


- ATM 부스(ATM Kiosks)

10.3 새로운 ATM 부스에 대한 신청서를 심사할 때 주로 디자인/외관과 시각적 편의성에 대한 간판의 영향이 고려된다. 자치구의 전통적인 성격을 고려하여 자치구는 영국만의 클래식한 디자인인 K6 유형의 전통적인 부스를 선호한다. 이는 람베스 구내의 여러 거리와 런던의 지역적 특성을 살리고 간판 구역을 통합한다.    


11. 공중전화 부스(Telephone Kiosks)

11.1 자치구는 전통적인 공중전화부스 상이나 보호 구역(conservation area) 내의 공중전화 부스에 대한 광고 게재 신청을 지원하지 않는다.


12. 차양(Awnings)

12.1 차양은 람베스 구에 위치한 매장 전면과 카페 전면에 공통적으로 있지만, 1층에만 허용된다. 차양 위에 게시하는 광고는 로고 또는 민자 바탕에 새겨진 단어만 가능하다. 같은 건물에 차양이 2개 이상 있는 경우 각각에 대한 광고가 적합하다는 판단을 받기 어려울 것이다.
 

13. 지역별 안내(Area Specific Guidance)

13.1 이 문서의 일반적인 조언의 대부분은 람베스 구 내의 상업적 지구에 적용된다. 람베스 구의 주거 지역(주택 단지 포함)은 광고물 게재가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된다. 자치구 내에서도 특정 접근 방식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한 지역들은 다음과 같다.


- 사우스뱅크 센터(Southbank Centre)

13.2 영국 최고의 예술 및 문화 센터는 템스강 남쪽 제방에서 눈에 띄는 위치에 있으며, 중요한 유산 컬렉션이 있기에 보존 지역(Conservation Area)으로 지정되었다. 단기 축제(temporary festivals), 팝업 명소 및 임시 예술 설치물은 매일 수천 명의 방문객을 끌어들인다. 람베스 자치구는 일반적으로 높은 품질의 광고물 설치를 지지한다. 해당 행사에 대한 광고가 일시적이고 스폰서에 대한 광고 내용이 행사 주요 내용보다 눈에 띄지 않아야 한다. 해당 지침은 자치구 내의 모든 문화예술 관련 장소에 적용된다.


13.3 국립극장(The National Theatre) 정면의 대형 조명 스크린은 역사적으로 허용된 예외이며, 해당 위치나 람베스 구(Lambeth borough) 내 다른 곳에도 광고판을 설치할 수 있다는 선례로 간주하지 않는다.


- 웨스트민스터 세계유산의 설정과 접근(Setting of and approaches to the Westminster World Heritage Site

13.4 사우스뱅크, 워털루, 앨버트 임뱅크먼트(Southbank, Waterloo, Albert Embankment) 지역에서 람베스 자치구는 건축 환경의 질을 개선하고 전망을 향상시키며 공공 영역을 개선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는 야간에도 적용된다. 광고물이 피해를 주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것이다.


- 알버트 임뱅크먼트, 복스홀 및 워털루(Albert Embankment, Vauxhall and Waterloo)

13.5 람베스 자치구(Lambeth Council)는 높은 품질의 새로운 개발과 중요한 공공 영역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인구 밀도가 높은 주거 지역 개발과 새로운 고용 창출이 최근까지 낡고 경시 받았던 산업화 지역에서 이뤄지고 있다. 예전 산업화 시대의 잔재로 남은 대형 패널 광고판들이 이 지역을 더욱 황폐하게 만들었고 편의성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최악의 사례에 해당하는 간판을 제거할 대규모 계획이 준비 중이다.


13.6 이 지역은 더 넓은 도시와 강 건너 런던 지역에서 람베스 자치구를 비추는 창문이다. 특히 웨스트민스터 지역은 건축 유산과 함께 더욱 그렇다. 따라서 람베스 구와 런던 시의 편의성을 보존하기 위해 고층에 설치되는 간판과 광고물은 허용되지 않는다.


- 공원과 열린 공간(Parks and Open Spaces)

13.6 공원과 열린 공간은 런던 광장 보존법(London Squares Preservation Act 1931)에 따라 지정된 공간이 포함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열린 공간에서의 광고는 편의성의 원칙에 근거하여 승인되지 않는다.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6 이메일 : yjra@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