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가 승인 통계 지정 | 2017년 7월 통계청으로부터 국가승인통계 (승인번호: 제429001호)로 승인을 받아 통계의 공신력과 신뢰도를 확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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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업체별 주력사업 구분 세분화 | 옥외광고 사업체의 주력사업을 제작・설치, 매체(대행), 광고물 실사출력, 기타로 구분하고 해당 사업에 따라 시장의 규모를 분류함으로서 세분화된 자료를 제공 |
3. 광고 유형의 세분화 | 광고매체의 종류를 대분류 11종, 중분류 58종, 소분류 186종으로 분류하여 세분화된 시장규모를 제시(2019년 조사 기준) |
4. 정확한 모집단 설정 |
산업통계의 대상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옥외광고업을 등록한 사업체 전수를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통해 휴・폐업 등을 확인한 후 확정함 행정통계는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조사함 |
5. 광고 시장 범위의 확대 |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른 16종 옥외광고 외에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광고매체를 포함하여 인허가 대상 광고물 이외에도 모든 옥외광고를 포함하고 있음 |
조사설계
산업통계 분야 조사 설계 (2021년 조사 기준)
구분 | 사전조사 | 본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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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집단 | 전국 자치단체에 옥외광고업을 등록한 16,772개 사업체 |
사전 조사를 통해 확정된 13,116개 사업체 |
표본추출 | 매체사업체 및 제작사업체 전수 조사를 진행함 |
매체사 : 전수조사 제작사 : 지역 및 규모(종사자수)에 따른 비례할당 추출 |
조사도구 | 구조화된 질문지(Structured Questionnaire) |
구조화된 질문지(Structured Questionnaire) |
응답표본 | 본조사 의향업체 : 총 4,595개사 |
총 1,803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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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내용 | 운영 여부, 본조사 진행방법 및 본조사 일정 확인 |
주력사업, 광고매체별 매출, 종사자 현황 등 |
조사방법 | 전화 조사 |
조사원의 직접 방문, 이메일 및 전화조사 |
행정통계 분야 조사 설계 (2021년 조사 기준)
구분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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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집단 | 전국 243개 광역(시・도) 및 기초(시・군・구) 지방자치단체 |
표본추출 | 전수조사 |
조사도구 | 구조화된 질문지(Structured Questionnaire) |
응답도구 |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 |
조사내용 | 광고물 허가・신고, 광고물 안전점검, 불법광고물 정비 및 발전기금 현황 등 |
조사방법 | 웹(Web) 설문 조사 |
산업통계 분야 조사 내용 (2021년 조사 기준)
구분 | 조사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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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운용 매체 |
주력사업(제작/설치, 매체(대행), 광고물 실사출력 등) 업체에서 운용하고 있는 광고 매체 종류(간판류, 교통수단, 교통시설, 공공시설, 여가시설, 기타 등) |
광고 매출 현황 |
광고 유형별 현황 (2021년) 2022년도 광고매출액 예상 2023년도 광고매출액 예상 증감율 |
광고인력 현황 |
전체 인력 및 성별, 연령별, 직급별, 업무 직급별 인력현황 채용 규모 현재 인력 수준 향후 인력 수준 전망 |
행정통계 분야 조사 내용 (2021년 조사 기준)
구분 | 조사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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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물 허가・신고 |
누적 광고물 허가・신고 현황 2021년도(1년간) 광고 유형별 허가・신고 현황 |
광고물 안전점검 |
광고 유형별 안전점검 대상 광고물 수량 및 안전점검 건수 |
불법광고물 정비 |
광고 유형별 불법 광고물 행정처분 건수 광고 유형별 불법 광고물 행정처분 부과금액 |
옥외광고 발전기금 현황 |
옥외광고발전기금 재원 2021년 옥외광고발전기금 집행 금액 |
사업자 및 공무원 현황 |
옥외광고업 등록 사업자 현황 자치단체 옥외광고 담당공무원 현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