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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시스템

소개


옥외광고통계 개요

옥외광고통계의 목적

  • 옥외광고산업의 규모를 파악하고 경제적 가치를 평가 분석하여 국내 옥외광고 산업진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수립의 근거자료로 활용
  • 지방자치단체의 옥외광고 관련 행정데이터를 함께 포함하고 있으므로 우리나라 옥외광고산업과 행정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을 파악할 수 있음
  • 옥외광고의 산업과 행정 관련 통계를 동시에 제시하여 옥외광고와 관련된 모든 자료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음

옥외광고통계의 주요 특징

옥외광고통계의 주요 특징으로 국가 승인 통계 지정, 사업체별 주력사업 구분 세분화, 광고 유형의 세분화, 정확한 모집단 설정, 광고시장 범위의 확대를 테이블로 표시합니다.
1. 국가 승인 통계 지정

2017년 7월 통계청으로부터 국가승인통계 (승인번호: 제429001호)로 승인을 받아 통계의 공신력과 신뢰도를 확보

2. 사업체별 주력사업 구분 세분화

옥외광고 사업체의 주력사업을 제작・설치, 매체(대행), 광고물 실사출력, 기타로 구분하고 해당 사업에 따라 시장의 규모를 분류함으로서 세분화된 자료를 제공

3. 광고 유형의 세분화

광고매체의 종류를 대분류 11종, 중분류 58종, 소분류 186종으로 분류하여 세분화된 시장규모를 제시(2019년 조사 기준)

4. 정확한 모집단 설정

산업통계의 대상은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옥외광고업을 등록한 사업체 전수를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통해 휴・폐업 등을 확인한 후 확정함

행정통계는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조사함

5. 광고 시장 범위의 확대

「옥외광고물 등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른 16종 옥외광고 외에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광고매체를 포함하여 인허가 대상 광고물 이외에도 모든 옥외광고를 포함하고 있음

조사 설계 및 내용

조사설계

산업통계 분야 조사 설계 (2019년 조사 기준)

산업통계 분야 조사 설계로 구분 사전조사 본조사를 목록으로 표시합니다.
구분 사전조사 본조사
모집단

전국 자치단체에 옥외광고업을 등록한 17,363개 사업체

사전 조사를 통해 확정된 15,642개 사업체

표본추출

매체사업체 및 제작사업체 전수 조사를 진행함

매체사 : 전수조사

제작사 : 지역 및 규모(종사자수)에 따른 비례할당 추출

조사도구

구조화된 질문지(Structured Questionnaire)

구조화된 질문지(Structured Questionnaire)

응답표본

본조사 의향업체 : 총 4,958개사

총 1,209개사

  • 매체사 : 193사
  • 제작사 : 1,016사
조사내용

운영 여부, 본조사 진행방법 및 본조사 일정 확인

주력사업, 광고매체별 매출, 종사자 현황 등

조사방법

전화 조사

조사원의 직접 방문, 이메일 및 전화조사

행정통계 분야 조사 설계 (2019년 조사 기준)

행정통계 분야 조사 설계 (2019년 조사 기준)으로 구분 내용을 목록으로 표시합니다.
구분 내용
모집단

전국 243개 광역(시・도) 및 기초(시・군・구) 지방자치단체

표본추출

전수조사

조사도구

구조화된 질문지(Structured Questionnaire)

응답도구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

조사내용

광고물 허가・신고, 광고물 안전점검, 불법광고물 정비 및 발전기금 현황 등

조사방법

웹(Web) 설문 조사

조사 내용

산업통계 분야 조사 내용 (2019년 조사 기준)

산업통계 분야 조사 내용 (2019년 조사 기준)목록으로 구분 조사내용을 목록으로 표시합니다.
구분 조사 내용
광고 운용 매체

주력사업(제작/설치, 매체(대행), 광고물 실사출력 등)

업체에서 운용하고 있는 광고 매체 종류(간판류, 교통수단, 교통시설, 공공시설, 여가시설, 기타 등)

광고 매출 현황

광고 유형별 현황 (2018년)

2019년도 광고매출액 예상

2020년도 광고매출액 예상 증감율

광고인력 현황

전체 인력 및 성별, 연령별, 직급별, 업무 직급별 인력현황

채용 규모

현재 인력 수준

향후 인력 수준 전망

행정통계 분야 조사 내용 (2019년 조사 기준)

행정통계 분야 조사 내용 (2019년 조사 기준)목록으로 구분 조사내용을 목록으로 표시합니다.
구분 조사 내용
광고물 허가・신고

누적 광고물 허가・신고 현황

2018년도(1년간) 광고 유형별 허가・신고 현황

광고물 안전점검

광고 유형별 안전점검 대상 광고물 수량 및 안전점검 건수

불법광고물 정비

광고 유형별 불법 광고물 행정처분 건수

광고 유형별 불법 광고물 행정처분 부과금액

옥외광고 발전기금 현황

옥외광고발전기금 재원

2018년 옥외광고발전기금 집행 금액

사업자 및 공무원 현황

옥외광고업 등록 사업자 현황

자치단체 옥외광고 담당공무원 현황

공표시기

  • 매년 1월 초, 국가통계포털(KOSIS) 및 옥외광고통계정보시스템(OOHADSTAT)을 통해 공표

연도별 자료

담당부서 : 산업진흥실 연락처 : 02 · 3274 · 2834 이메일 : yscheon@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