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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5G 시대, 중국 옥외광고의 발전현황 및 추세

조회수 : 664 출처 : 참고자료 참조 저자 : 이지행 해외통신원

 2019년 6월 6일, 중국 공업정보화부는 5G 상용번호판 발급을 개시한다고 선포하였다. 아울러 동년 10월 31일 중국 3대 이동통신 운영업체가 5G 상용화를 정식 공포한 것은 중국에서 5G 시대가 정식으로 시작되었음을 알리게 되었다. 5G는 기존의 4G 네트워크를 1000배 능가하는 네트워크 수용 능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수송 속도를 10Gbps로 올릴 것으로 전망된다. 즉 다운로드 속도가 1.25gb/s이며 인터넷 환경이 좋지 않아도 100M의 하행속도에 도달할 수 있게 된다. 더 빠른 네트워크 속도는 5G 기술 성과의 일부분에 불과할 뿐 신뢰성도 아주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그 림 > 중국 5G 기술 상용화 공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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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바이두 이미지, https://image.baidu.com/)


  이러한 변화는 중국 옥외광고 업계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5G는 이동통신 기술의 새로운 발전일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기술의 응용이기도 하다. 다시 말해 5G 기술은 클라우드 컴퓨팅, 인공지능 및 가상현실과 결합해 지능화를 추구하며 중국의 새로운 성장 산업으로 각광 받고 있다.


1. 5G 시대 중국의 전통적 옥외광고 시설은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다.


 옥외광고 접촉자들은 주로 옥외활동을 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유동적인 성격을 띤다. 또한 옥외광고 접촉자들이 옥외광고를 보는 시간을 통제할 수 없고, 같은 시간, 같은 공간에 여러 개의 옥외광고를 동시에 접할 수도 있다. 전통적 형식의 옥외광고는 기술적으로 모니터링이 안 되는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옥외활동을 하는 사람들에게만 보여주게 되며, 몇 명이 광고를 접촉하고 보았는지 모니터링이 전혀 불가능하다. 결과적으로 전통적 옥외광고 시설은 데이터의 피드백을 받지 못해 사업자가 목표한 고객을 정방향으로 선택할 수 없게 되고 기대효과를 예측하거나 제어할 수 없다. 따라서 최근 중국에서는 전통적 옥외광고가 점점 설 자리를 잃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은 최첨단 기술을 이용한 옥외광고 시설을 제작, 상용화하고 있다.


2. 5G 시대 중국 옥외광고의 변화


 실제 광고효과 검색 가능 : 5G 시대 중국의 LED 디스플레이의 크로스오버 융합이 하나의 트렌드가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LED 디스플레이도 다양해진 가상현실 등 신기술과 융합, 크로스오버 기술 융합으로 LED 디스플레이의 스마트화(지능화)가 될 것이며 특히 가상현실(VR), AR 기술은 5G 기술이 가져다주는 사용자 데이터와 밀접히 연관이 있다. 중국의 일반 소비자는 회사에서 퇴근하기 전에 회사 컴퓨터로 오랫동안 마음에 들어하던 명품 가방을 찾아보고, 회사 현관문을 나서면 관련된 또 다른 형식의 옥외광고판을 접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소비자는 가장 가까운 쇼핑몰을 선택하여 직접 찾아가 구매 활동을 하게 된다. 이 쇼핑몰의 모니터에서 자신의 쇼핑 포인트를 조회할 때에도 해당 브랜드 광고가 등장해 시각적 알림을 주고 클릭을 통해 광고를 다시 한번 볼 수 있게 한다. 아울러 휴대전화 네비게이션을 통해 소비자들을 목적지까지 안내하기도 한다. 5G 시대 사물인터넷을 통한 멀티스크린 광고가 실제 상황에 녹아들 수 있도록 한 스마트 디바이스 간 직접통신은 5G 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기술이다. 소비자가 만나는 네비게이션도 사물인터넷과 센서가 5G 기술 아래 적용된 또 다른 형식의 기술혁신이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오프라인 쇼핑은 이전보다 편리해졌으며, 광고는 이용자가 원하는 행동에 따라 더욱 최적화된 데이터를 제공하게 된다.


 광고매체 모델 전환: 5G 시대 중국의 광고 플랫폼은 5G 사물인터넷(IoT) 프로그램 광고와 중국 인터넷 최대 포털사이트인 바이두(百度)의 컨버전스 광고로 중국 옥외광고 업계의 패러다임 전환을 가져오고 있다. 빅데이터 및 AI의 장점을 바탕으로 멀티미디어(옥상 엘리베이터, 스마트홈 등)를 통해 광고의 전체 장면을 커버하고 광고주의 보급 목적에 따라 적합한 장면을 선택한다. 또한 디지털 광고판에 부착된 센서나 카메라는 실시간 식별을 통해 광고를 접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원하는 제품, 브랜드, 가격대별 상품을 신속히 소개한다. 이는 최근 중국에서 온·오프라인 광고의 통합과 정확성을 높여 광고주들은 맞춤형 소비자를 대상으로 광고를 제작하게 되며, 소비자들은 원하는 제품의 검색 시간을 줄이는 효과를 얻게 된다.


 광고주와 소비자의 친밀도 증가: 중국의 광고주에게 5G 기술은 브랜드와 소비자가 더 친밀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사용자의 정보는 더 합리적으로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다. 아울러 광고주들로 하여금 차원이 다른 소비자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할 뿐만 아니라 혁신과 기술력을 통해 니즈를 창출하고 확대하도록 할 것이다. 디지털 옥외광고의 진실성과 확정 성능으로 온라인의 부족함을 보완하고, 소비자의 시간과 장소, 그들의 습관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5G 기술 시대 중국의 광고주와 소비자들의 친밀도 및 관계는 과거에 비해 한층 밀접해지고 있다.


<참고자료>

https://image.baidu.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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