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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중국 차체광고 발전 동향

조회수 : 220 출처 : 지연자문(智研咨询) 저자 : 이지행 해외통신원

  중국에서는 차체광고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차량 외부를 하나의 인쇄공간으로 사용하는 광고형식으로서 옥외광고의 일종이다. 차체광고의 특징은 광고 주제가 비교적 간단명료하고 명확하다. 중국에서 차체광고는 상업성 광고와 장식성 광고로 나뉜다. 상업성광고는 광고주의 요구에 따라 차체라는 이동운반체를 통해 광고와 관련된 그림과 문자를 인쇄 제작하여 상업현장에서 홍보하는 것을 말한다.


  중국에서 차체광고는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차체 지붕광고, 차체 측면광고, 차체 후면광고, 차체 창문광고, 차체 전신광고, 차내광고, 차체 타이어를 이용한 광고, LED광고등으로 나뉜다.

중국의 차체광고 시장은 최근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특히 1선 도시와 주요 2선 도시에서는 차체광고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1선 도시는 일반적으로 많은 인구와 풍부한 상업활동 및 생산자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관련상품을 효과적으로 선전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최근 중국에서 전기차가 급속히 보급됨에 따라 차체에 스마트 기술의 활용이 늘고 있는데  LED모니터,  AR기술,  IOT기술 등을 활용해 광고의 상호작용성과 매력을 높이고 있다. 아울러 데이터 활용을 통한 광고전략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기업들은 빅데터기술을 이용하여 광고투입을 최적화하고 광고효과를 제고하고 있다. 관련 조사에 따르면 중국 차체광고 시장 규모와 생산액은 최근 2년간 안정적인 발전을 보였다.  2022년 중국 차체광고 시장 규모는 약 58억 3천만 위안, 생산액은 약 59억 4천만 위안으로 중국 옥외광고 분야에서의 비중이 점차높아지고 있다.


중국 차체광고업계 시장구조는 버스 차체광고가 절대수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버스는 운행범위가 넓어 선전효과가 높으며 탑승자가 많기 때문에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다. 비중은 전체 차체광고 중 91.21%이다. 지역적 분포로 보면 주로 화동( 27.31%) 및 중남(27.37%) 지역에 집중되어 있다.


중국의 도시화 발전과 더불어 도시 공공버스노선과 공공버스차량의 수량도 날로 증가하고있다. 따라서, 차체광고는 적은비용으로 큰 효과를 누릴수 있어서 여전히 마케팅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으며, 대다수 중소 및 대기업들에게 무시할 수 없는 옥외광고 매체이다. 많은 중대형 도시의 대중교통 사업자들은 차체광고 및 정류소 광고로 독립적인 수입을 얻고 있지만 3, 4 선 도시 대중교통 사업에서는 아직 이러한 효과를 누리지 못하고 있다.


향후 중국 차체광고의 발전추세를 예측해 보면 다음과 같이 3가지로 분석해 볼 수있다. 첫째, 디지털화와 온라인 광고. 인터넷의 보급과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소통과 사용 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차체광고 업종도 점점 디지털화되고 온라인화될 것이다. 광고주는 소셜 미디어, 검색 엔진 마케팅, 동영상 광고 등 디지털 채널을 활용해 브랜드와 제품을 홍보할 수 있다. 둘째, 아이디어와 기술 혁신. 관련 기술이 끊임없는 발전함에 따라 미래의 차체광고는 더욱 혁신적이고 사람들의 주목을 끌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증강현실 (AR)이나 가상현실 (YR) 기술은 차체광고와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보다 많은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셋째, 데이터 중심의 광고. 데이터 분석과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에 따라 광고주는 더욱 정확하게 소비자를 찾아낼 수 있게 되었으며 소비자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 개인화된 맞춤형광고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차체광고의 효과를 높이는데 앞으로 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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