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마당

해외통신원


해외동향

[중국]2024년 중국 옥외광고산업 발전 예측

조회수 : 222 출처 : CTR미디어 융합 연구원 저자 : 이지행 해외통신원

2024년 중국 옥외광고산업 발전 예측


일본의 광고회사 덴쓰(dentsu)는 최근 2024년 전 세계 광고 지출 전망 최신판을 발표했는데, 전 세계 광고 지출은 2024년 전년 대비 4.6% 증가한 330억 달러, 2023년보다 훨씬 빠른 7528억 달러 규모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러나 이 수치는 미디어 가격 인상으로 인한 '허위 호황'을 제거하지 않았으며 고정 가격으로 계산하면 2024년 세계 광고 지출은 전년 대비 2.5% 증가하는 데 그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덴쓰(dentsu)는 중국이 부동산 위기와 소비시장 침체에 직면하면서 지난 2023년 전망치 5.2%보다 약간 낮은 4.7%의 성장률을 기록했지만, 여전히 평균을 웃돌고 있다고 밝혔다.


2024년 중국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 광고 지출의 51.9%를 차지할 것이며 2024년까지 중국 광고 시장 규모는 1,251억 달러에 달할 것이며 안정적인 성장 패턴은 코로나 19 이전의 정상적인 시장이 되고 있다고 분석하였다. 2024년에도 중국 시장의 디지털광고지출 비중은 높은 수준을 유지하여 전체 지출의 80.0%를 차지하여 전년 대비 7.7%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지출은 26.0%의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이며, 이는 여전히 중국 디지털산업 성장의 중요한 원동력으로 분석되고 있다.


2024년 CTR미디어 융합 연구원 및 기타 기관에서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영국, 미국, 일본 및 기타 국가에서 발행한 옥외광고 산업의 매출 예측 데이터를 기반으로 2030년까지 중국 옥외광고 미디어 산업의 연간 매출 전망이 새로 발표되었다. 중국 옥외광고산업은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과 2021년에 큰 성장을 이루지 못했고, 2022년과 2023년은 회복세를 보였지만 2024년에 다시 큰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했다. 이러한 성장을 예측할 수 있는 근거는 다음 아래와 같은 상황을 통해 찾을 수 있다.


 디지털화 및 스마트화: 중국 옥외광고산업은 디지털화와 스마트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 LED 디스플레이, 대형 스크린 등의 기술이 도입되어 광고 콘텐츠의 효과적 전달과 관련 데이터 수집이 가능해졌다.


○ 도시화와 광고 수요 증가: 중국의 도시화 진행으로 도시 인구가 증가하면서 광고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특히 1, 2선 도시뿐만 아니라 3, 4선 도시에서도 광고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 인터넷과 플랫폼의 영향: 인터넷과 모바일 플랫폼의 발전으로 인해 옥외광고산업도 온라인과 융합되는 추세이다. 모바일 앱과 연계된 위치기반 광고, QR 코드를 활용한 상호작용형 광고 등이 늘어나고 있다.


○ 법규와 규제: 중국 정부는 옥외광고의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환경오염과 도시미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광고 설치 및 내용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특히 옥외광고 안전에 대한 관리감독이 엄격해 지고 있다. 안전위험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일반 시민들이 적극 참여하고 있다. 


○ 글로벌 시장 진출: 중국의 대형 광고기업들은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글로벌 옥외광고산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아울로 정부도 이러한 해외진출에 대한 각종 세금혜택 등 장려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5 이메일 : chokh39@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