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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錢街(cash7)」의 창의적 광고와 편의점 pDOOH 방법을 통한 춘절(설날) 시즌 브랜드 노출 효과 및 어플 다운로드 전환 두 배 성장 사례 분석

조회수 : 13 출처 : Tenmax, 산업통찰 <성공사례>, Datareportalhttps, “Digital 2025: Taiwan”, 저자 : 김민선


1. 시장 배경 및 성장 전망



전통적인 롤플레잉 게임(RPG)과 비교할 때, 도박형 게임은 짧은 시간 안에 플레이어에게 빠르고 직접적인 성취감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전체 게임 시장에서 더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시장 조사기관 Infiniti Research에 따르면, 글로벌 도박형 게임 시장은 2023년부터 2028년까지 약 1,814억 7천만 달러(약 240조 원)의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대만의 경우, 산업정보연구소(MIC) 조사에 따르면 약 70%의 인터넷 이용자가 디지털 게임을 즐기고 있으며, 모바일 게임은 전체 플레이어 중 77%를 차지한다. 이 중에서도 36세에서 55세 사이의 중년층이 주요 소비층이다. 대만 춘절(설날 구정) 기간에는 전통적으로 복과 행운을 비는 풍습으로 즉석식 인쇄 복권 사서 친구와 지인들에게 선물을 하거나 함께 긁어보는 문화가 있다. 이러한 도박 게임 문화는 가족 단위의 모임, 귀성, 봄나들이 등 명절 기간의 중요한 오락 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런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錢街(cash7)」는 춘절 시즌에 맞춰 대규모 광고를 투입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다운로드 및 사용자 들의 활동을 촉구시키기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Combo 방식으로 편의점을 이용한 pDOOH 광고 전략을 설계했다. 



    ① 온라인: Combo 포맷 (영상 + 사진) + 전략적인 배너 및 영상 광고


첫 번째 광고 시작은 그래픽 아트 영역을 각 종 웹사이트에 게시해 적절한 노출과 조회 클릭수를 확보했다. 이후 두 번째로 뉴스 웹사이트로 광고 노출 영역을 전환해 노출량과 전환 효율을 극대화했다. 특히, 광고 소재 측면에서는 대만 연예인 양슈후이(楊繡惠)가 출연한 영상 광고에 전동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는 연출을 활용해 게임의 ‘쉬운 당첨’ 이미지를 강조했다. 또한, 회원 가입 시 사은품 증정 이벤트를 홍보함으로써 클릭뿐 아니라 실질적인 다운로드 전환까지 이끌어냈다.



    ② 오프라인: 편의점 pDOOH 활용


오프라인 광고는 편의점 매장 내 디지털 스크린을 활용하여 전개되었다. 타이페이는 세계에서 편의점 밀도가 가장 높은 도시로 꼽힌다. 대만 전체에는 약 1만 3천 개 이상의 편의점이 있으며, 타이페이시에는 약 1,000개 이상의 점포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인구당 편의점 수로 따지면, 일본, 한국보다도 높다고 볼 수 있다. 타이페이의 골목, 지하철역 내외부, 병원·학교·회사 건물 안에도 편의점이 들어와 있다. 특히나 택배 수령 및 발송, 고지서/공과금 납부 등 세금 관련 업무 처리, 대학 등록금 납부 등의 은행업무와 철도/공연/버스 티켓 구매까지의 서비스가 있어 실질적인 생활 인프라의 핵심 역할을 한다. 


「錢街(cash7)」는 편의점이 대만 시민의 하루 생활 중 필수 방문 장소임을 파악했다. 이어 명절 기간 동안 여행, 귀성, 쇼핑, 야시장 방문 등으로 붐비는 타이베이 시내 시먼딩(西門町), 동취(東區), 타이페이 101이 있는 신이취(信義區)의 백화점 상권, 야시장 등 주요 거점을 타겟팅했다. 시간대별로 인파가 몰리는 골든 타임에 맞춘 광고 진행으로 브랜드의 노출 효과를 극대화했다. 또한, 온라인 광고와 오프라인 광고를 연계해 반복 노출되도록 설계해 브랜드 이미지 각인 효과를 높였다.



2. 성과 및 데이터 분석


이번 광고 캠페인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강점을 결합한 정교한 전략으로, 「錢街(cash7)」의 브랜드 노출 효과와 다운로드 전환을 크게 끌어올렸다. 온라인 배너 광고의 경우 뉴스 및 각 종 웹사이트에서 각각 30% 이상의 노출률을 기록했다. 두 번째 전략인 뉴스 웹사이트 집중 노출로 다양한 타겟층에 깊게 침투해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했다. 이어, 오프라인 pDOOH 광고는 타이베이 시내 시먼딩(西門町), 동취(東區), 타이페이 101이 있는 신이취(信義區)의 백화점 상권, 야시장 등 유동 인구 밀집 지역에서 골든 타임에 집중 노출되어 브랜드 영향력을 확대했다. 온라인 광고 클릭률은 0.34%로, 특히 3C(가전/전자기기) 관심층에서 최고의 성과를 보였으며, 성인용품 관련 관심층에서도 높은 다운로드 전환을 기록했다. 해당 소비자층은 향후 게임을 소비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음을 보여주어 다음 투자 시 해당 분야에 투자가 강화될 것이라 전했다. 



3. 소비자 인사이트: 해당 광고 전략에서 확인된 주요 소비자 데이터


    ① 성별 


광고 클릭 비율에서 남성이 5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여성과 성별 비공개 유저가 나머지를 차지했다.


    ② 연령대


광고 클릭 유저 중 약 40%는 45-54세, 다음으로 55-64세가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는 광고 게시전 예측된 유료화 게임의 유료 아이템을 현금으로 사는 소비층(중장년층, 고소득층)과 일치한다고 밝혔다.


    ③ 관심 분야


광고 클릭 및 다운로드를 받은 유저들의 주요 관심 카테고리는 ‘게임’으로, 다른 분야(반려동물, 남성 의류, 뉴스, 음악)에 비해 7배 이상의 성과를 보였다. 또한 3C와 성인용품 관련 관심층에서도 좋은 성과가 나타나, 추후 해당 분야에 투자 강화가 예측된다. 


「錢街(cash7)」는 이번 춘절 시즌에 맞춰 온라인-오프라인 통합 전략을 펼쳐 브랜드 노출, 클릭, 다운로드 전환 모두에서 의미 있는 성장을 달성했다.


특히 중년 남성, 고소득층, 게임/전자기기/성인용품 관련 관심층에서 강한 성과를 보였으다. 2025년 1월 대만 인구는 2,320만 명이다. 해당 인구의 80.6%는 도심에 거주했고 19.4%는 농촌 지역에 거주하며, 50.5%는 여성, 49.5%는 남성으로 확인된다. 이러한 데이터로 보아 향후에도 공휴일, 명절 및 특수 시즌을 겨냥한 다채널 광고 전략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5 이메일 : chokh39@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