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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말레이시아 옥외광고 규제 개요

조회수 : 31 출처 : Wong Jin Nee & Teo 저자 : 이선화

1. 개요


말레이시아의 광고 산업은 다양한 법률, 지침 및 규제를 기반으로 하되, 전반적으로는 자율 규제 방식을 따르고 있습니다. 특히 옥외광고는 각 주 및 지방정부의 관할 하에 운영되며, 광고 형태, 내용, 위치 등에 대한 허가 및 감독 권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 관련 규제 기관 및 법적 구조


    (1) 광고표준청

말레이시아 광고실행규범(Malaysian Code of Advertising Practice)을 관리하며, 주로 인쇄물 및 유료 지면 광고를 관장하고 있습니다.


    (2) 말레이시아 통신·멀티미디어 콘텐츠 포럼

디지털 매체 및 방송을 통한 전자 광고에 대해 콘텐츠 규정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3) 주/지방 당국

옥외광고에 대해 허가, 설치 기준, 광고물 세금 등을 규제합니다.



3. 광고 일반 원칙


(1) 모든 광고는 합법적이어야 하고, 오해의 소지가 없어야 합니다.


(2) 미끼 광고, 허위 비교 광고, 과장 광고 등은 금지됩니다.


(3) 여성의 성적 대상화, 아동의 부적절한 묘사 등은 허용되지 않으며, 특정 산업(의료, 식품 등)에는 별도 제한이 있습니다.



4. 말레이시아 특유의 금지 콘텐츠


말레이시아는 이슬람이 국교인 다문화 사회로, 광고 시 문화적·종교적 감수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다음 항목은 광고에 포함되어서는 안 됩니다.


(1) 담배, 술, 도박, 성적으로 노골적인 표현, 점술 및 부적


(2) 돼지고기 및 파생품, 종교 상징 및 예배 장소


(3) 국기, 국가 문장, 기타 국가 상징물


(4) 이외에도 의료 서비스, 식음료, 화장품 등 특정 산업에는 별도의 광고 규정이 존재하며, 옥외광고물에도 적용됩니다.



5. 의견


말레이시아의 옥외광고는 종교 및 문화적 가치에 따른 사회적 기준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광고 콘텐츠에 대한 금지 항목과 표현 방식을 사전에 충분히 이행하고 이를 반영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5 이메일 : chokh39@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