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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주][호주 옥외광고 특집 ①] 호주 디지털 광고 시장을 선도하는 IAB Australia

조회수 : 262 출처 : 저자 : 이금종

IAB Australia(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 Australia)는 호주 시드니 Surry Hills에 위치한 디지털 광고 전문 기관으로, 디지털 광고 시장(DOOH 및 PDOOH 포함)의 성장과 표준 개발을 지원하는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IAB Australia는 디지털 광고 산업의 발전을 위한 시장 조사, 광고 전략 자문,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 업계 전반에 걸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공식 홈페이지는 iabaustralia.com.au이다.


IAB Australia는 디지털 광고 연구 및 정책 개발을 주요 사업으로 삼고 있다. 디지털 광고 시장 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리포트를 발행하며, 광고 효과 측정 및 캠페인 성과 분석을 위한 표준도 마련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광고 관련 법규 및 정책과 관련해 업계에 자문을 제공한다.


특히 2021년부터는 디지털 및 프로그래매틱 옥외광고(PDOOH)에 대한 업계 인식 및 활용 현황에 대한 조사를 매년 진행하고 있다. 이 조사는 광고대행사 226명과 브랜드 및 광고주 60명을 대상으로 시행되며, 최근 3년간 디지털 및 프로그래매틱 옥외광고의 이용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PDOOH가 주목받는 주요 이유로는 실시간 데이터 활용을 통한 타깃팅 정밀도 향상(77%), 실시간 입찰 및 자동화된 광고 운영 가능성(65%), 광고가 노출되는 맥락을 고려한 최적의 위치 및 시간대 선정(64%), 브랜드 인지도 제고 효과(54%) 등이 꼽힌다. 광고 효과 측정과 관련해서는 광고 도달률(65%), 브랜드 리프트 조사(50%), 광고 노출 수(49%)가 주요 지표로 제시되며, 광고주들은 디지털 브랜드 리프트와 크로스미디어 효과 측정을 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IAB Australia는 프로그래매틱 디지털 옥외광고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교육 내용은 프로그래매틱 디지털 옥외광고의 정의와 시장 동향, 효과적인 청중 타깃팅 전략, 광고 효과 측정 지표와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 향후 발전 가능성과 트렌드 등을 포함하고 있다.


더불어, IAB Australia는 디지털 옥외광고 전문 컨퍼런스 ‘Powering Digital Out of Home’을 주관하고 있다. 2025년 컨퍼런스는 8월 27일(수)에 개최될 예정이며, 2024년 컨퍼런스에서는 개회사 및 기조연설, 새로운 연구 결과 발표, 글로벌 프로그래매틱 현황, 탄소 배출 측정 및 감축을 포함한 지속 가능한 프로그래매틱의 미래, 글로벌 캠페인 사례, JC데코 올해의 캠페인 수상자 발표, 디지털 옥외광고의 주요 성장 동력과 메가 트렌드, 옴니채널 환경에서 옥외광고의 가치, Mad Max 캠페인을 중심으로 한 리테일 매출 사례, 광고 산업의 자동화·혁신·협업이 광고주와 브랜드, 미디어 소유자에게 미치는 영향, 그리고 프로그래매틱 옥외광고 투자 극대화를 주제로 한 패널 토론이 진행되었다.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5 이메일 : chokh39@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