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마당

옥외광고 연구DB


옥외광고 연구DB

옥외광고 연구DB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는 상업적으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보고서 사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스마트시티에서의 디지털 사이니지의 역할과 유망서비스 탐색 - 도시경제 활성화 연계 서비스 제언을 중심으로 -

스마트시티에서의 디지털 사이니지의 역할과 유망서비스 탐색 - 도시경제 활성화 연계 서비스 제언을 중심으로 -

조회수 324

  • 분        류 : 자체연구
  • 연  구  자 : 천용석, 정우수, 김성원
  • 연구기간 : ‘19.07 ~ ‘19.12
  • 연구번호 : 2019-옥외-자체연구-02
  • #디지털 #연구포럼

개요

 최근 디지털사이니지의 활용도가 광고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와 공공미디어로의 역할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추후 국가 프로젝트인 스마트시티와의 연계를 통해서 새로운 산업적 모멘텀을 부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시티에서의 디지털사이니지의 역할과 유망 서비스를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본형 디지털사이니지 서비스 모델과 확장형(지역특성화) 디지털사이니지 서비스 모델을 제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서비스를 연계하여 도시활성화 연계 서비스를 가상 시나리오 방식으로 제안하였다.
 

제1장 서론
제2장 스마트시티의 개념과 이해
제3장 스마트시티 기반 디지털사이니지
1. 스마트시티에서 디지털사이니지의 역할
2. 스마트시티 적용기술과 디지털사이니지
3. 해외 스마트시티 주요 정책에 따른 디지털사이니지
4. 스마트시티 기반 디지털사이니지 적용 해외사례
5. 디지털사이니지의 적용 가능 분야
제4장 디지털사이니지 유망서비스 제시
1. 기본형(표준형) 디지털사이니지 서비스 모델
2. 확장형(지역특성화) 디지털사이니지 서비스 모델
제5장 옥외광고와 도시경제 활성화 연계 서비스 제안
제6장 적용 법률 및 이슈 검토
1. 법률적 검토
2. 개인정보 침해 및 활용 가능한 빅데이터 이슈
제7장 결론 및 디지털사이니지 시범사업 제안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6 이메일 : yjra@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