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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사 빅데이터를 활용한 옥외광고 매체력 측정방안

통신사 빅데이터를 활용한 옥외광고 매체력 측정방안

조회수 360

  • 분        류 : 자체연구
  • 연  구  자 : 천용석, 최일도, 최지혜, 김종학, 권태일, 강중식
  • 연구기간 : ‘19.06 ~ ‘19.12
  • 연구번호 : 2019-옥외-자체연구-04
  • #효과측정 #연구포럼

개요

 옥외광고는 다른 매체에 비해 광고효과 측정에 있어서 취약한 매체로 인식되어 왔다. 이는 옥외광고 특성상 형태가 정형화되어 있지 않고,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기 때문에 표준화된 효과 지표를 산출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러한 단점은 옥외광고의 매체력에 취약함을 가져왔다. 그러나 최근 대두되고 빅데이터 분석 기법과 함께 옥외광고에 대해서도 통신사 모바일 빅데이터를 이용한 효과측정이 가능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흐름을 따라 통신사 모바일 빅데이터를 이용해 옥외광고 효과측정의 기본인 유동인구 산출 방법을 알아보았다. 궁극적으로는 유동인구 데이터를 옥외광고물의 위치 정보인 GIS와 연동한 솔루션을 통해 옥외광고의 매체력을 시각화할 수 있는 활용방안을 제안했다


I. 서론
1. 연구의 목적과 의의
2. 옥외광고 매체력 측정의 기대효과
II. 옥외광고 매체력 측정방법
1. 옥외광고 매체력의 개념
2. 옥외광고 매체력 측정 관련 선행연구 고찰
3. 통신사 빅데이터를 이용한 옥외광고 매체력 측정
III. 통신사 유동인구 빅데이터 수집과 분석방법
1. 통신사 유동인구 빅데이터 수집 체계
2. 통신사 유동인구 빅데이터 정제
3. 옥외광고 유동인구 추출 알고리즘
IV. 통신사 유동인구 빅데이터 활용 이슈
1. 통신사 유동인구 빅데이터 분석 시 고려요인
2. 옥외매체 유형에 따른 가변 요인
V. GIS와 빅데이터 알고리즘 융합 Map 개발
1. 공간 데이터와 유동인구 데이터의 결합 분석
2. 옥외광고 매체력 시각화 솔루션 적용
3. GIS 연동을 통한 지도상 데이터 검색 및 표출방법
4. 옥외광고 매체력 정보 활용방안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6 이메일 : yjra@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