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마당

해외통신원


해외동향

[일본][일본 옥외광고 기관 특집 ①] 일본 옥외광고업계를 대표하는 닛코렌, 안전과 혁신을 이끄는 업계 중심축

조회수 : 123 출처 : 저자 : 배혜린


일본 옥외광고 산업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는 일반사단법인 일본 옥외광고업단체연합회(닛코렌)가 업계의 발전과 안전한 광고 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도쿄 스미다구에 본부를 두고 있는 닛코렌은 전국 46개 지역 단체(3,129개 사업소)를 정회원으로 두고, 간판, 광고판, 네온사인 등 옥외광고물의 제작·게시·관리까지 아우르는 업계 최대 규모의 단체다.


닛코렌은 옥외광고업계의 융화와 협조를 바탕으로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고, 옥외광고물 관련 지식과 제도의 보급을 통해 쾌적한 도시 경관을 조성하고 일본 산업 경제의 번영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매년 공공성, 안전성, 지속 가능성을 핵심 가치로 삼고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2024년 기본 방침으로 닛코렌은 공중 안전 확보와 기술력 강화를 핵심 과제로 설정했다. 특히, 노후화된 광고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점검기능 강습'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2016년부터 시작된 이 강습은 2023년까지 총 193회 개최, 수료자 8,055명을 배출했다. 수료 후 5년이 경과한 인원에 대한 갱신 교육도 함께 시행하며 광고물 안전성 확보에 힘쓰고 있다.


국토교통성이 추진하는 '건설 캐리어 업 시스템'에도 능력 평가 실시 기관으로 참여해, 업계 기술자들의 체계적인 능력 평가와 자격 강화를 준비 중이다. 옥외광고 종사자들이 전문성과 기술력을 인정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는 작업이 한창이다.


아울러 '옥외광고사' 시험과 기술 검정을 통해 옥외광고 제작·시공에 대한 전문성을 공식적으로 인증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안전한 광고물 제작과 시공 기준을 업계에 뿌리내리고, 도시 경관 개선과 사고 예방에도 기여하고 있다.


정보 제공 활동도 활발하다. 닛코렌은 '사인즈'라는 전문지를 연 2회 발간해 옥외광고 디자인, 도시 경관 개선 사례, 최신 광고 기술과 전략 등 업계 동향을 소개하고 있다. 아울러 기관지 '닛코렌'을 매달 발행해 업계 뉴스, 정책 변화, 시험 일정 등 필수 정보를 회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매년 '옥외광고의 날'을 기념해 표어와 포스터 디자인 공모전도 진행한다. 옥외광고의 사회적 기능과 도시경관 개선 역할을 널리 알리고 시민들의 관심을 높이는 캠페인으로, 수상작은 전국에 배포돼 홍보에 활용된다. 거리의 활기를 더하고 도시 미관을 개선하는 옥외광고의 역할을 재조명하는 기회로 자리 잡았다.


닛코렌의 주요 행사 중 하나인 '전국 대회'는 업계의 결속력을 다지는 장으로, 매년 일본 전역을 순회하며 개최된다. 2025년에는 '제67회 닛코렌 전국대회'가 도호쿠·야마가타에서 열린다. 지역 경제 활성화와 업계 교류 확대, 사회적 인식 개선을 목적으로 진행되는 이 대회는 업계 최대 규모의 행사로 꼽힌다.


이 밖에도 닛코렌은 공공성과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캠페인과 사업을 추진 중이다. 지자체와 협력해 공공 간판 기증, 노후 간판 개수, 거리 안전 순찰 등 활동을 벌이며, 위법 광고물 철거와 공공 간판 청소로 도시 미관을 개선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업계와 행정의 긴밀한 협력으로 이루어지며, 현장에서의 안전 확보와 함께 시민들의 체감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광고미술 기능 향상과 산업 기술 계승을 위한 광고미술 콩쿠르, 최신 간판 기술과 제품을 소개하는 전시회 개최 등도 닛코렌의 주요 활동 중 하나다. 이를 통해 업계 종사자들의 기술 경쟁력을 높이고 일반 대중에게 옥외광고의 발전상을 선보이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보험 사업도 닛코렌의 중요한 지원 활동으로 자리 잡았다. 점검 담당자 하자 보험, 무기명 상해보험, 단체 자동차 보험 등 업계 맞춤형 보험 상품을 통해 회원사의 위험 관리와 경영 안정성을 지원하고 있다. 사회보험 가입 촉진 활동도 함께 전개하며 업계 전반의 복지 향상에도 힘쓰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옥외광고 관련 기술자 능력 평가 제도 연구와 함께, 광고물 점검 기능 강화, 경관 향상 대책, 안전성 확보 등 지속 가능한 산업 환경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와의 협력 강화, 관민 협의체 운영, 타운 미팅 개최 등 정책 참여와 소통의 장을 넓혀가고 있다.


닛코렌 관계자는 '앞으로도 업계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강화해 안전하고 쾌적한 광고 환경을 조성하고, 옥외광고의 긍정적 가치를 시민들에게 알릴 것'이라며 '회원사들의 경쟁력 확보와 업계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겠다'고 밝혔다.


일본 옥외광고업계의 중심축 역할을 해온 닛코렌은 앞으로도 다양한 활동과 정책적 참여를 통해 업계 발전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동시에 이뤄나갈 계획이다.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6 이메일 : yjra@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