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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간판 업계를 위한 효과적인 AI 활용 방안

조회수 : 162 출처 : Sign Media 저자 : 조현도


캐나다의 간판 전문지인 Sign Media가 AI 스타트업 멘토이자 옥외광고 디스플레이 전문 제작 기업인 Nummax의 CEO인 칼 브로(Carl Breau)가 간판 업계의 AI 활용 방안과 관련된 특집 기고문(How best can sign companies use AI?)을 게재했다. 이하는 이를 정리한 글이다.



이 기사는 최근 인공지능(AI)의 진전에 대한 간략한 업데이트와 함께 간판 제작사 관리자들이 AI 도구를 활용해 프로세스와 제품을 개선하는 데 실용적인 조언을 제공하고자 작성되었다.


우선 AI 도입을 미루고 있다면 ChatGPT나 Galaxy AI와 같은 대규모 언어 모델(LLM) AI 어시스턴트부터 사용하는 습관을 기를 필요가 있다. 대화 모드를 활용해 보면, 이들 도구가 얼마나 자연스럽고 유용해졌는지 확인할 수 있다. 상호작용을 자주 할수록 프롬프트가 더 관련성 있게 개선되며, AI의 강점과 한계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정보가 유용하고 관련성이 있는 분야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파악할 수 있다.


조직 내 최소 한 명은 AI 총괄자 역할을 해야 한다.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이 역할이 IT 기술자나 기술 중심의 직원이 담당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해당 적임자를 선정하면 우선적으로 담당해야 할 임무는 기업이 현재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도구(예: Microsoft Copilot)의 AI 기능을 이해하는 것이다. 또한 Adobe나 SolidWorks와 같은 표준 소프트웨어에 포함된 그래픽 디자이너나 엔지니어용 모듈도 탐색해야 한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빠르게 가시적인 결과를 가져오고 비즈니스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어 비교적 수월하게 효과를 볼 수 있는 AI 도구이다. AI 총괄자는 이후 회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른 도구를 탐색할 수 있는데, 다음의 아이디어를 일부 참고할 수 있다.


장시간의 작업 목록으로 고민하는 사업부 관리자라면 Motion AI와 같은 AI 기반 작업 관리 도구를 시도해 볼 수 있다. 이 도구는 일정표를 자동으로 확인해 중요도, 마감일, 다른 약속을 고려해 작업을 추가하며, 기한 내에 완료되지 않은 작업을 재할당한다. 실제 이 기사 작성 작업을 필자의 일정표에 자동으로 추가해 준 것도 Motion AI가 담당한 것이다.


AI는 간판 제조업체의 운영, 효율성, 창의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AI를 간판 비즈니스에 통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살펴보기로 하자. 먼저 정적 간판 제조업체에 유용한 도구를 살펴보고, 디지털 간판을 통합한 간판 제조업체에 적용할 수 있는 도구를 살펴보기로 한다.



1. 정적 간판 제조업체


정적 간판 제조업체는 프로세스와 제품 포트폴리오를 개선하기 위해 다음 AI 기반 도구를 검토할 수 있다.


● 디자인 지원


AI 기반 도구는 혁신적이고 맞춤형 간판 디자인을 생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AI 기반 디자인 소프트웨어는 초기 개념, 브랜드 아이덴티티, 간판 위치, 대상 고객 등 입력 기준에 따라 다양한 간판 디자인 콘셉트를 생성하여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다양한 색상 조합과 레이아웃 아이디어를 빠르게 개발하고, 다양한 거리와 각도에서의 가시성, 지역 건축 규정을 고려할 수 있다.


● 고객 상호작용


AI 챗봇은 기업의 웹사이트에서 고객과 상호작용하며, 질문에 답변하고, 견적을 제공하며, 24/7 인간 개입 없이 주문을 받을 수 있다.


● 품질 관리

 

대량 생산 프로젝트에서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제조 과정에서 간판 제품의 결함을 검사하고 탐지하도록 학습시킴으로써, 높은 품질을 보장하고 폐기물을 줄일 수 있다.


● 고객 관계 관리(CRM)


대부분의 CRM 소프트웨어는 AI를 사용한다. 조직이 CRM에 고객 및 주문 정보를 체계적으로 입력만 한다면, AI 기반 도구는 리드 관리와 매출 극대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디지털 간판 제조업체


AI는 디지털 간판 제조업체 및 통합업체에게 동적 콘텐츠와 클라우드 연결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혁신적인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 콘텐츠 생성 및 관리


 자동화된 콘텐츠 생성: 생성형 AI(예: GPT, DALL·E)와 같은 AI 도구는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등 디지털 간판에 적합한 동적 콘텐츠를 특정 대상이나 위치에 맞게 생성할 수 있다.


­실시간 콘텐츠 개인화: AI는 카메라나 센서를 통해 시청자 인구통계 데이터를 분석하고 실시간으로 콘텐츠를 조정하여 시청자 선호도에 맞춰 참여도를 제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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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 최적화: AI는 보행자 유동량, 시간대, 이벤트 등 요소를 고려해 콘텐츠 일정을 최적화하여 적절한 시점에 적절한 메시지가 표시되도록 한다.


● 예측 유지보수


­ 하드웨어 모니터링 : AI는 디지털 사이니지 하드웨어(예: 화면, 미디어 플레이어)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고장을 사전에 예측하여 다운타임과 유지보수 비용을 줄일 수 있다.


­ 원격 진단 : AI 기반 시스템은 원격으로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책을 제공하거나 필요시 기술원을 자동으로 파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실시간 카메라 영상을 처리하여 고장을 자동으로 탐지할 수 있다. 조만간 중복(redundant) 전자 장치를 탑재한 디스플레이 화면을 중심으로 AI가 이들 화면을 통해 문제를 탐지하고 원격으로 자동 수리하는 폐쇄형 루프(closed-loop) 방식의 수리가 가능해질 것이다.


● 동적 광고


­프로그래매틱 광고: AI는 실시간 데이터 기반으로 특정 대상 고객을 타겟팅하여 디지털 사이니지 네트워크에 광고를 자동으로 배치해 광고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 강화된 상호작용


­음성 및 제스처 인식 : AI는 음성 명령이나 제스처에 반응하는 상호작용형 디지털 사이니지를 구현해 몰입형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챗봇 및 가상 비서: AI 기반 챗봇은 디지털 사이니지에 통합되어 실시간으로 정보 제공, 질문 답변, 고객 안내를 수행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이미 일부 응용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으며, 예를 들어 미국 등 국가의 퀵서비스 레스토랑(QSR)에서는 AI 기반 완전 자율 주행 드라이브스루 키오스크가 도입되고 있다.



3. AI 에이전트


2025년 4월 기준, 많은 사람들이 AI의 다음 큰 트렌드가 AI 에이전트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AI 에이전트는 점차 다양한 제품과 응용 프로그램에 적용되고 있다. AI 에이전트는 환경을 인식하고 결정을 내리며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행동을 취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또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이러한 에이전트는 머신러닝(ML), 자연어 처리(NLP), 컴퓨터 비전, 로봇공학 등 AI 기술을 활용해 지능적으로 적응하며 작동한다.


[AI 에이전트 린디(Lindy) 동작 순서: 1. 이벤트 설정 2. 앱 연결 3. AI 작업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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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www.lindy.ai


최근 주요 AI 에이전트 사례로 린디(Lindy)를 들 수 있다. 이는 간단한 행정 업무를 자율적으로 관리하도록 비교적 쉽게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에이전트이다. 필자 역시 '아침 린디(morning Lindy)'라는 Lindy AI 에이전트 어시스턴트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 에이전트는 아침 출근길에 나의 일정, 업무, 이메일을 확인하고 하루 일정과 업무를 요약해 알려준다. ChatGPT와 같은 대규모 언어 모델(LLM)처럼 에이전트는 매우 유용한 비서 역할을 수행할 것이며, 앞으로 더욱 다양한 응용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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