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SIGN EXPO 2025' 참관기
'SIGN EXPO 2025'가 5월28일부터 3일간 오사카 난코 ATC 홀에서 개최되었다. 올해로 40회를 맞는 SIGN EXPO는 사인·디스플레이 업계의 최신 기술과 트렌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전시회로, 일반사단법인 긴키옥외광고미술조합연합회가 주최하고, 일본옥외광고업단체연합회(닛코렌)가 공동 개최했다. 참가를 원하는 기업과 관람객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등록 후 무료로 입장할 수 있는데, 통신원은 두번째 날인 5월29일에 참가해 보았다. 오전 중의 현장을 리포트한다.
사진) 오사카 난코역에 게시된 'SIGN EXPO 2025' 디지털 사이니지
사진) SIGN EXPO가 열린 ATC홀
사진) 회장 입구. 제40회 광고기자재 견본시장
1985년 첫 개최 이후 서일본 최대 규모의 사인 전시회로 성장한 SIGN EXPO는 매년 3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전시회인 만큼 개관시간 10시 전부터 대기줄이 길었다. 회장 다음역이 오사카·간사이 엑스포가 열리는 유메시마라서 만원전철에 시달리고 도착했을 관람객들이지만, 엑스포 이야기로 활기찬 분위기가 느껴졌다. 세미나와 이벤트의 첫인사 역시 엑스포 이야기로 시작되었는데, 특히, 도쿄에서 출장을 온 관계자들은 SIGN EXPO 덕분에 오사카·간사이 엑스포도 관람할 수 있게 되었다는 농담으로 회장 분위기를 밝게 만들었다. 한국어는 물론 중국어, 태국어, 베트남어 등도 여기저기서 들려 왔다.
사진) 개관 전 대기 줄
사진) 입구에서 내려다 보이는 세미나장(왼편)
사진) 5월29일 세미나 스케쥴
1. 간판 낙하방지대책 세미나 2. 사인・광고와 AR을 조합해 미래의 커다란 수익원으로!
2. 주식회사 다이칸의 해외공장운영에 대해
사진) 자유롭게 가져갈 수 있는 옥외광고 관련 신문, 팜플렛
사진) 회장 안내도
사진) 닛코렌 부스
사진) 아시아 광고연합회 부스
사진) 통신원 AR체험.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스마트폰 안에서 선수가 손을 흔들며 웃고 있다. 그 모습을 즉시 촬영해 보관할 수 있다
사진) 통신원 체험
무대 위에서 디지털 사이니지 화면 속 가수의 동작을 따라할 수 있다.
사진) 많은 사람들로 북적였던 친환경 광고 관련 부스.
회장 부스 역시 골판지로 만들어져 화제를 모았다.
사진) 예약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오픈 세미나.
이 날 오전 중에는「간판 낙하방지대책」에 관한 세미나가 있었다.
사진) 체험 안내 : 전동 모빌리티 시승 체험(왼), 드론 조작 체험(우)
사진) 제2회 일본 카랩핑 선수권 2025 회장
사진) 출구에 마련된 상담장과 앙케이트 코너, 음료 코너, 추첨 코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