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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2025년 2월 중국 옥외광고 소비동향

조회수 : 172 출처 : 중국 소후닷컴 저자 : 이지행

2025년 2월 중국 옥외광고 동향



1. 시장 소비 동향 및 옥외광고 현황


□ 옥외광고 총 지출 규모 및 전년 동기 대비 변화 


2025년 2월 중국 내 옥외광고 투자 총액은 1,710.3억 위안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7% 증가한 수치다. 그러나 전월 대비로는 춘절 연휴 등의 계절적 요인으로 인해 21% 감소하였다. 수집 범위와 광고 정가 상승 효과를 제외한 순수 광고 투자액(순값)은 전년 동월 대비 1% 증가하였다.



 옥외 전통 매체 및 영상 매체 동향


옥외 전통 매체는 양호한 성장세를 유지하며 전년 대비 4.0% 증가한 투자액을 기록하였다. 특히 순수 광고 투자액(순값) 기준으로는 2.4% 증가해 실질적인 옥외 광고 시장의 회복세가 뚜렷했다. 반면 옥외 영상 매체는 전체 투자액이 전년 대비 8.6% 증가했으나, 범위 및 정가 변동 요인을 배제한 순수 투자액은 오히려 0.4% 감소해 실질적 성장에 한계가 있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25년 2월 옥외 전통 매체의 광고 투자액은 633.9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4.0% 증가, 순수 투자액은 2.4% 증가했으나, 전월 대비로는 3.3% 감소하였다.


전통 매체 가운데 지하철과 버스 정류장 등 교통 매체가 여전히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철도역 매체만 유일하게 전년 동기 대비 감소세를 보였다. 그 외의 전통매체는 모두 상승세를 유지하였다.


주요 업종별로 보면, 엔터테인먼트·레저, 주류 업종은 견고한 성장세를 나타냈으나, 서비스업, 음료, 금융, 개인용품 업종은 광고 투자를 축소했다. 2월 전체 브랜드 광고 투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지만, 전월보다는 감소했다. 교통 분야는 회복세가 두드러졌다. 지프(吉普), 승용차, 전기차, 자동차 서비스, 기업 이미지 광고 등이 주요 브랜드로, 상위 10개 브랜드가 전체 광고 지출의 절반 이상을 점유하였다. 특히 일선 도시와 공항 매체가 선호되는 추세였다. 엔터테인먼트·레저 분야는 문화 행사, 관광, 테마파크, 문화오락시설, 호텔 등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냈으며, 지역성이강하고 지하철 매체를 중점적으로 활용했다.



2. 업종·매체별 옥외광고 투자 구조 변화


 업종별 옥외광고 비중 변화 


전통 매체 옥외광고 지출 비중 상위 5개 업종은 서비스업, 엔터테인먼트·레저, 주류,소프트웨어, 웹사이트 순이었으며, 이들의 투자 비중은 전체 옥외광고 시장의 50%를 차지했으나 전년 대비 2% 감소했다. 한편, 즈롄자오핀왕(智联招聘网), 요우샹구(柚香谷), 다야오(大窑), 진리에셔(金猎手), 타이라니스(泰兰尼斯) 등 신규 브랜드 및 광고 투자 확대 브랜드의 영향으로 웹사이트, 음료, 식품, 의류 업종의 투자 비중이 눈에 띄게증가했다.


 옥외 영상 매체 세부 분석 


2025년 2월 영상 매체 옥외 광고 투자액은 1,076.4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8.6% 증가했으나, 전월 대비 29.2% 급감하였다. 순수 투자액 기준으로는 0.4% 감소하였다. 세부매체별로는 춘절 연휴 비수기 영향이 명확히 나타났다. 빌딩 LCD 매체는 전년 대비 24% 증가했지만 전월 대비 33% 감소했으며, 순값 기준으로 14% 증가했다. 전자스크린은 전년 대비 7%, 전월 대비 24% 감소했고, 순값은 15% 감소했다. 고속철 영상 매체 역시 전년 대비 15%, 전월 대비 19% 감소했으며, 순값도 16% 감소했다. 지하철 전자스크린은 전년 대비 26% 증가했으나 전월 대비 26% 감소했고, 순값은 23% 감소했다.



3. 영상 매체 업종별 광고 투자 현황 


설 연휴 및 밸런타인데이 등 마케팅 시즌과 계절적 요인의 영향을 받아 업종별 광고 투자에 큰 변동이 있었다. 화장품, 컴퓨터 및 부품, 서비스업, 의약품 업종은 확장세를 유지했으나, 주류, 식품, 음료 업종은 전반적으로 크게 위축되었다. 


특히 주류업에서는 전주(珍酒), 랑주(郎酒), 루이아오(锐澳)의 투자 축소, 식품업은 황상황(皇上皇), 챠챠(洽洽), 네슬레(雀巢), 판판(盼盼)의 미투자, 음료업은 이리(伊利), 후이위안(汇源), 톈디이하오(天地壹号), 관팡(冠芳), 농푸산취안(农夫山泉)의 투자 중단으로 인해 각각 업종 점유율이 4%p 이상 감소하였다.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6 이메일 : yjra@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