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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옥외광고 콩쿠르 수상작: 영화「고독한 미식가」, 「AI 의태 비전」 외

조회수 : 65 출처 : prtimes 저자 : 배혜린

1.주식회사 CGworks 【3D 옥외광고】 수주 개시


제14회 도쿄 옥외광고 콩쿠르 도쿄 상공회의소 회두상(会頭賞)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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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제14회 도쿄 옥외 광고 콩쿠르 도쿄 상공회의소 회두상을 수상한 옥외 광고



 개요

주식회사 CGworks는 2025년 1월 10일(금) 개봉된 영화【고독한 미식가】의 프로모션용 3D 옥외 광고 CG 제작을 담당했다. 가상의 고깃집 비주얼을 만들어 신주쿠역 구내에 실제 점포가 출현한 듯한 3D 옥외 광고의 CG를 연출했다.

작품명:「극영화 고독한 미식가」 배가 고픈 광고
광고주:주식회사 TV 도쿄
기획·디렉션·동영상 제작:인프레션 주식회사



 위치

매체는 신주쿠역 남쪽 출구에 있는 신주쿠 BBB(쓰리비)【BOX】. 높이 약 3.2m × 폭 약 5.7m의 거대 비전 3면으로 구성된 【BOX】는 음성 출력이 가능한 입체감 있는 영상 미디어로, 그중 2면이 음식점 이미지로 CG화되어 있다.



 실제로 보았을 때


일정 시점에서 【BOX】를 촬영하고, 그 이미지를 3D 상에서 카메라로 트래킹했다. 이미지 정보에서 치수와 심도 등을 조합할 수 있기 때문에, 【BOX】 안에서 실제 치수 그대로의 음식점 재현이 가능하다. 투영되는 2면의 각 1면에서는 화상이 왜곡되어 보여 쉽게 알 수 없지만, 어느 일정 시점에서 보면 입체적인 음식점이 나타난 듯한 시각적 장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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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현장에서의 사전 리허설. 이 이미지를 바탕으로 카메라 추적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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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촬영 앵글로 트래킹한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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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렌더링(연산 공정)을 통해 인물이 첨가된 풍경을 배치한, 리터치 후 완성시의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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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상단 앵글 왼쪽 편에서 보았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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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상단 앵글 오른쪽 편에서 보았을 때

수상
제14회 도쿄 옥외 광고 콩쿠르 입상:도쿄 상공회의소 회두상




2. AI 의태 비전 ‘디지털 사이니지 어워드 2025’ 우수상 수상!

주식회사 LIVE BOARD는 2025년 6월 11일(수)에 개최된 ‘디지털 사이니지 어워드 2025’에서 ‘AI 의태 비전’으로 우수상을 수상했다.


◆디지털 사이니지 어워드란?

일반사단법인 디지털 사이니지 컨소시엄이 주최하고, 공모된 디지털 사이니지 작품 중 우수작을 선출·표창함으로써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을 한층 더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작품은 2025년 4월 9일(수)~5월 9일(금) 디지털 사이니지 컨소시엄 사이트에서 모집했고, 6월 11일(수)에 개최된 심사 발표회에서 그랑프리 1작과 우수작 10작이 선출되었다.



◆AI 의태 비전

・제목 : AI 의태 비전

・작품 설명
AI 의태 비전은 LIVE BOARD, 덴츠, 덴츠 크리에이티브 X가 공동 개발한 것으로, 생성형 AI와 라이브 송신 기술을 결합한 옥외 광고의 새로운 기술이다. AI 의태 비전의 구조는, 우선 옥외 비전을 포함한 풍경을 일정 간격으로 촬영한 뒤 영상 생성 AI의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각 소프트웨어를 연동하기 위한 도구)를 이용해 그 영상 데이터의 옥외 비전 부분을 배경이 되는 하늘이나 풍경에 녹아들도록 색을 입힌다. 그리고 가공된 영상 데이터 부분을 LIVE BOARD의 라이브 송신 기술을 통해 실시간으로 옥외 비전에 송출한다. 그 결과 옥외 비전이 배경이 된 하늘이나 풍경과 마치 하나가 된 듯한 광고 표현을 할 수 있다. 본 기술은 광고 제작에서 생성형 AI 활용이 가속되는 지금, 옥외 비전과 생성형 AI의 선진적인 크리에이티브 표현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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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의 특징
AI 의태 비전은 어도비(Adobe)의 협력 아래 이미지 생성 AI인 Adobe Firefly Services의 API를 활용해 개발됐다. 본 기술을 활용한 광고 서비스는 일본 내 최초의 사례다. 이 기술의 가장 큰 매력은 옥외 비전이 주변 환경과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며 기존 광고의 범주를 벗어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시간으로 영상이 변화함으로써 사람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표현이 가능해졌다. 나아가 프롬프트의 응용과 고안, 상품이나 텍스트를 전경에 합성하는 방식을 통해 다양한 광고 표현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하늘에 떠 있는 문자나 상품, 괴수가 등장하는 역동적인 연출 등의 폭넓은 표현이 가능하다. 이러한 AI 의태 비전은 실시간으로 변하는 광고와 크리에이티브 표현의 자동 생성이 사람들의 관심을 크게 높인다는 점뿐만 아니라, 광고의 새로운 가능성을 개척하는 일본 최초의 기술로서 다양한 업계에서의 활용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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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AI 의태 비전」의 구조 https://prtimes.jp/main/html/rd/p/000000076.000070058.html

※ LIVE BOARD는 OOH 글로벌 측정 가이드라인에서 추천하는 시인 조사에 근거한 시인율을 가미한 노출 수(VAC=Visibility Adjusted Contact / 광고 시인자수)를 도입하고 있다. 매체의 시인 영역 안에 있는 인원 수(OTS=Opportunity to See) 중 OOH 광고에 접촉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인원 수(OTC=Opportunity to Contact / 시인 영역 내에서의 이동 방향이나 장애물 유무 고려)로 정의한다. 이 숫자에 매체별 시인율을 가미해 실제로 광고를 보게 될 법한 인원 수(VAC)를 추계하고 있다.




3. 히트가 제작한 “육안 3D” 동영상 광고 “제14회 도쿄 옥외 광고 콩쿠르”에서 입상
 
도내 옥외 광고 중 경관과 조화를 이룬 뛰어난 디자인 작품을 표창하는 어워드에서 제1부문 「도쿄 상공회의소 회두상」을 획득.

옥외 광고를 전문으로 하는 주식회사 히트는 도내 옥외 광고 중 경관과 조화를 이룬 뛰어난 디자인 작품을 표창하는 어워드 「제14회 도쿄 옥외 광고 콩쿠르」에서 제1부문 「건축물과 그 주변에 설치된 옥외 광고」 내 「도쿄 상공회의소 회두상」을 획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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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제14회 도쿄 옥외광고 콩쿠르」에서 입상한 실사 육안 3D 동영상(이케부쿠로 히트 비전) https://prtimes.jp/main/html/rd/p/000000060.000048625.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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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제14회 도쿄 옥외광고 콩쿠르」에서 입상한 실사 육안 3D 동영상(이케부쿠로 히트 비전) https://prtimes.jp/main/html/rd/p/000000060.000048625.html


도쿄 상공회의소 회두상을 수상한 작품은 TV 도쿄와 WOWOW의 공동 제작 드라마 「더블 cheat 거짓 경관」의 방송을 고지할 목적으로 2024년 4월 「이케부쿠로 히트 비전」에서 방영되었고, “육안 3D”로 거대해진 주인공 무카이 씨가 2면을 연동해 돌출해 나온다. 방영 시작부터 임팩트가 충분한 영상이 팬을 중심으로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SNS 등에서 다수 거론됐다.



 「도쿄 옥외 광고 콩쿠르」에 대해서

「도쿄 옥외 광고 콩쿠르」는 도쿄의 아름다운 경관 창출이라는 사명 아래, 경관과 조화를 이루는 뛰어난 디자인 작품을 표창하고자 도쿄도의 기획으로 시작됐다. 1998년부터 도쿄옥외광고협회가 이를 계승해 경관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사업으로 격년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이번이 14회째다. 부문을 제1부문에서 제4부문으로 나누어 평가하며, 히트가 수상한 제1부문은 “건축물과 그 주변에 설치된 옥외 광고(옥상이나 벽면, 옥외 비전, 돌출 간판, 건식 등)”로 규정되어 있다.



4. 오사카는 지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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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은행에 등장한 AI 광고. 통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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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XR체험을 다룬 광고. 통신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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