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마당

해외통신원


해외동향

[일본]뉴 비전 동향: 도쿄 신바시&신오쿠보, 후쿠오카, 고베

조회수 : 84 출처 : Prtimes 저자 : 배혜린

1. 신바시 SL 비전: 리뉴얼 & 네이밍 변경


1-1) 신바시의 랜드마크 대형 옥외 비전 「신바시 SL 비전」 리뉴얼 오픈! LED 화면 사이즈 약 10% 확대, 화질도 약 44% 향상! 특수 주문 지향성 스피커 증설!


유한회사 서치가 운영하는 “신바시 SL 비전”이 풀 리뉴얼해 방영을 재개했다.


external_image

출처) 리뉴얼 후 신바시 SL 비전

https://prtimes.jp/main/html/rd/p/000000020.000084223.html



리뉴얼된 신바시 SL 비전은 LED 화면 면적이 약 10% 확대된 「약 34.8㎡」, 최신 6 mm 피치 LED 비전 도입으로 화질이 약 44% 향상되었다. 이로써 보다 고화질, 임팩트 있는 영상으로 거리를 화려하게 물들일 것으로 보인다. 특수 주문 평면파 스피커를 증설해 광장 전체를 선명한 음성으로 방영하면서도 잡음 확산은 제어한다. 나아가 생성형 AI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방영해 나갈 예정이다.



external_image

출처) 생성형 AI 콘텐츠 ‘팬더’
https://prtimes.jp/main/html/rd/p/000000020.000084223.html



external_image

출처) 큰 호평을 얻고 있는 「신바시 2면 싱크로」의 임팩트도 증가
https://prtimes.jp/main/html/rd/p/000000020.000084223.html



◇ 매체 명칭: 신바시 SL 비전      ※ 2025년 7월 1일부터 명칭 변경 예정



신바시 SL 광장은 일본 굴지의 비즈니스가 중심에 위치한, 만남의 장소로서 전국적으로 지명도가 높은 장소이다. 직장인이 중심층이기 때문에 구매력이 높은 그들에게 직접적으로 소구가 가능하다. 신바시 SL 비전은 역 홈 위에서도, 히비야구치와 토자이 자유 통로의 보행자 이동선상에서도 시인 가능하다. 매체 앞이 광장이기 때문에 체류 시간이 길다는 점에서 소구 효율이 높은 매체이다.



   ▶ 매체 상세


설치 장소: 도쿄도 미나토구 신바시 2-8-7 신바시 SL 광장 중앙
방영 시간: 7:00–01:00(18시간 방영) ※ 07:00–08:00, 21:00 이후 무음 방영
화면 면적: (W) 6,400 mm × (H) 5,440 mm (34.8㎡)
LED 피치: SMD 6 mm
음성: 지향성 스피커 × 4대
기타: OOH Analytics 도입

       


※ OOH Analytics란


OOH Analytics는 WOO가 제창하는 세계 표준 시청자 계측 가이드라인에 준거한 옥외 광고 시청자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계측해 가시화하는 서비스이다. AI 영상 해석, Wi-Fi 시그널 센서, 위치 정보 속성 데이터 등 3개의 빅데이터를 취득·해석한 뒤, 객관적인 아이 트래킹 데이터를 기초로 한 시인율을 이용해 최소 15초 단위의 시청자 데이터를 계측할 수 있다.


옥외 광고 시청자의 인원수·성별·연령대·방문 횟수·시청 초수·시청 태도 등을 전용 대시보드에서 실시간 열람할 수 있고, 리포트 작성 기능을 통해 광고 출고마다의 시청자 데이터를 광고주(광고회사)에 제출 가능하다. 또한 프로그래매틱 DOOH 광고의 경우, 시청 기반 노출 등을 각종 플랫폼에 데이터로 연계할 수 있다.

   


▶ 도입 완료 대형 비전


ISETAN TACHIKAWA VISION, 유니카 비전, 신주쿠 서던 테라스 비전, 크로스 신주쿠 비전, 하라주쿠 오모테산도 비전, 신바시 SL 비전, 신바시 용각산 비전


※ 그 외 순차적으로 도입 준비 중


external_image

출처) https://prtimes.jp/main/html/rd/p/000000020.000084223.html


OOH Analytics는 일반사단법인 디지털 사이니지 컨소시엄의 센싱 사이니지 가이드라인을 준수한다. 엣지 AI로 영상 해석을 즉시 수행해 개인을 특정할 수 없는 데이터로 처리하기 때문에 개인정보는 일절 취득하지 않는다. 영상 역시 해석 후 자동으로 즉시 파기되기 때문에 보유하지 않는다. Wi-Fi 센서 및 위치 정보 속성 데이터에는 개인을 특정할 수 있는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 세계 표준 시청자 계측 가이드라인


(영어) The World Out of Home Organization (WOO)
https://www.worldooh.org/pdf/Global-guidelines-e-book_V.8.pdf


(일본어) 일반사단법인 디지털 사이니지 컨소시엄(DSC)
https://digital-signage.jp/wp-content/uploads/pdf/20221002_WOO-Global-OOH-Audience-Guidlines-Japanese_FINAL_Clean.pdf




※ The World Out of Home Organization(WOO)이란


OOH와 관련된 세계 각국의 매체사, 광고회사, 업계 단체 및 공급업체를 망라하는 국제 단체. 100개국 이상의 기업·단체가 가맹. 전 세계 OOH 관련 노하우, 사례 연구, 시장 예측 공유, 크리에이티브 어워드 및 업계의 혁신적인 시도에 표창을 하고 있다. 또한 행정·국제단체·정치단체·언론에 대한 로비 활동을 통해 OOH 업계의 건전한 성장과 지위 향상에도 힘쓰고 있다.




1-2) 프로토 코퍼레이션이 옥외 대형 비전 「신바시 SL 비전」의 네이밍 라이츠를 획득. 「프로토그룹 신바시역 앞 비전」으로 명칭 변경 후, 2025년 7월 1일(화)부터 방영 스타트!


유한회사 서치가 운영하는 옥외 대형 비전 “신바시 SL 비전(도쿄도 미나토구 신바시 2-8-7 신바시 SL 광장 앞)”의 네이밍 라이츠(명명권)를, 2025년 7월 1일부터 광고주로서 주식회사 프로토 코퍼레이션이 취득, 신명칭 「프로토그룹 신바시역 앞 비전」으로.


external_image

출처) 프로토그룹 신바시역 앞 비전
https://prtimes.jp/main/html/rd/p/000000022.000084223.html



프로토그룹은 자동차 정보 미디어 ‘Goo-net’과 오토바이 정보 미디어 ‘GooBike’ 등의 운영, 차검·정비·매입·타이어 판매에 이르는 모빌리티 관련 정보 및 생활 관련 정보 서비스를 폭넓게 전개 중인 기업이다. 이 비전에서는 그룹 각사의 다방면에 걸친 서비스 영상을 중심으로 방영한다.



 「프로토그룹 신바시역 앞 비전」(구 신바시 SL 비전)이란


2025년 5월 19일 LED 비전 리뉴얼로 인해, 화면 사이즈는 약 10% 증가·화질은 약 44% 향상되었다.특수 주문 평면파 스피커를 1대 증설해 광장 전체로 음향을 송출하면서 불필요한 소음을 제어하고 있다.



    ▶ 매체상세


설치 장소: 도쿄도 미나토구 신바시 2-8-7 신바시 SL 광장 중앙
방영 시간: 7:00–01:00(18시간 방영)
화면 면적: (W) 6,400 mm × (H) 5,440 mm (34.8㎡)
화면 사양: 6.66 mm 피치(LED SMD 3in1)
음성: 지향성 스피커 × 4대


external_image

출처) JR 신바시역 홈에서 정면으로 시인 가능
https://prtimes.jp/main/html/rd/p/000000022.000084223.html

https://prtimes.jp/main/html/rd/p/000000061.000045871.html




2. 【일본 국내 최초】 감성 AI 광고 서비스 ‘Trig’s’ 연계 DOOH 송신 개시


주식회사 케시온은 주식회사 소켓의 「감성 AI 데이터」를 활용한 광고 서비스 「Trig’s」와 제휴하여 자사 보유 OOH에 새로운 DOOH를 제공한다. 제1탄으로 도쿄의 새로운 문화 발신지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신오쿠보 역 앞 『신오쿠보 안녕 비전』에 『Trig’s 제휴 광고 송신 서비스』를 개시한다.



external_image

출처) 신오쿠보 역 앞 『신오쿠보 안녕 비전』
https://prtimes.jp/main/html/rd/p/000000061.000045871.html



   ▶ 감성 AI 데이터란


소켓의 독자적인 AI 분석과 감성 사전을 활용하여 광고 상품 및 생활자의 「잠재의식」, 「심층 심리」를 데이터화. 기업과 상품 고유의 스토리나 메시지에 담긴 “감성적 가치”를 끌어내어 종래 행동 데이터로는 어려웠던 「감성 & 감정」을 타깃 정보로 변환. 본질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제공이 가능해진다.



   ▶ DOOH×Trig’s


「Trig’s」란 인터넷상의 콘텐츠 열람 데이터를 바탕으로 타깃의 감성 가치를 AI로 분석해 광고 소재의 감성 가치와 매칭시키는 PMP※ 광고 서비스이다. 본 서비스를 DOOH 영역에도 도입하여 시인자의 감성 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디지털(PMP 광고)과 리얼(DOOH)을 조합한 광고 송신을 실현한다.


※ Private Market Place: 타깃팅과 브랜딩 동시 실현을 목적으로 하는 매체사와 광고주로 한정된 클로즈드 디지털 광고 거래 시장



   ▶ DOOH 송신의 새로운 가능성


기존 DOOH는 「인구 데이터」, 성별·연령 「속성 데이터」를 축으로 한 플래닝·송신이 주류지만, 본 서비스는 인구·속성 데이터에 더해 OOH 접촉자의 「감성」을 바탕으로 광고를 매칭 전달하는, 지금까지 없었던 예이다. ‘Trig’s’가 보유한 1,000개 이상의 감성 데이터를 활용하여 타깃의 마음과 감정에 다가가는 DOOH 송신을 통해 브랜드 인지·소구력을 보다 높이는 광고 시책을 제공해 나갈 것이다.



external_image

출처) 일본 최초 감성 AI에 의한 옥외 디지털 광고(DOOH) 운용형 동영상 광고 서비스
https://prtimes.jp/main/html/rd/p/000000061.000045871.html



   ▶  신오쿠보 안녕 비전


• 매체 명칭: 신오쿠보 안녕 비전
• 주소: 도쿄도 신주쿠구 햐쿠닌초 2-3-23
• 사이즈: 높이 4,500 mm × 폭 8,000 mm (36㎡)
• 방영 시간: 8:00–23:00(15시간/일)
• 음성: 있음
※ 상세 내용은 https://www.ooh-cmedia.com/media/shinokubo-annyonvision/





3. 후쿠오카시 사와라구 니시진 랜드마크에 화제의 3DCG 광고 등장! ― 후쿠오카 최초 옥외 3DCG

[3DCG 광고] 시각적 임팩트와 혁신성을 살려서 정보 전달을 넘어 보는 이의 인상에 남는 ‘체험형 광고’로서 높은 광고 효과를 실현.


external_image


출처) 후쿠오카현 후쿠오카시 사와라구 니시진 랜드마크에서 실제로 방영되는 동영상. 캐릭터는 LED 다이내믹스 후쿠오카 오리지널 캐릭터 「QB」. 주소: 후쿠오카현 후쿠오카시 사와라구 니시진 4-3-16(프라리바 니시진점 옆)
https://prtimes.jp/main/html/rd/p/000000002.000162258.html


2025년 6월 24일 LED 다이내믹스 후쿠오카는 3DCG 광고 제공을 개시한다. 이 광고는 기존 옥외 광고의 범위를 벗어나 ‘보이는 광고’에서 ‘기억에 남는 광고’로의 전환을 실현한다. 후쿠오카·니시진이라는 도시의 다이내미즘을 활용하면서 클라이언트나 브랜드에 새로운 표현 가능성을 제공한다. LED 다이내믹스 후쿠오카 관련 상세 내용은 [https://led-dynamics.jp/]에서확인할 수 있다.



◇ 서비스 상세


3DCG에 의한 입체 영상 표시 기능, 스케줄 송신·원격 조작 시스템, 음성 연동 옵션을 갖추어 브랜드 기업, 현지 점포, 애니메이션·게임 관련 기업, 지자체·관광 사업자 등 체험형 광고를 통해 높은 소구 효과를 얻고자 하는 광고주에 특화되어 있다. 후쿠오카현 후쿠오카시 사와라구 니시진역 주변의 주요 상업 지역에서 2025년 6월 14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했다.


   ▶ 크기


가로 7.5 m × 세로 4 m(약 330인치·약 30㎡)의 초대형 3DCG 비전으로, 지금까지 없었던 시각적 임팩트를 안겨준다.



   ▶ 화질·음질


풀 HD 대응 고품질 LED 패널을 도입하고 있으며, 세세한 부분까지 선명하게 비추는 매끄럽고 아름다운 영상 표현이 가능하다. 역동적인 3DCG 영상도 고밀도 화질로 압도적인 몰입감을 연출한다. 음질은 히로시마의 마츠다 스타디움에서도 사용 중인 BOSE사 스피커를 탑재. 선명하고 현장감 넘치는 음질로 통행인의 오감에 제대로 전달될 표현력을 실현하고 있다.



   ▶ 광고 가능성을 폭넓게 만드는 3DCG 광고


담당자 코멘트: 게임을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서 3DCG 광고에 게임 캐릭터나 좋아하는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등장하는 미래의 모습에 기대감으로 설레고 있다. 입체적으로 움직이는 캐릭터가 거리에 나타나는 체험은 마치 게임의 세계가 현실 세계로 이전된 것 같은 기분일지도. 또한 젊은 세대가 ‘팬클럽 활동’을 하는 장소라는 점에서도 이 광고는 큰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좋아하는 캐릭터를 ‘보는 것’에서 ‘체감하는 것’으로. 그런 새로운 응원의 형태를 여기 후쿠오카·니시진에서부터 발신해 나갔으면 한다.





4. 【고베의 “지금”을 반영하는 신 명물】 오에스 비전 ‘시보(時報) 카운트다운 기획’ 스타트 ― 현지 기업·스포츠팀 등장!


한큐 전철 「고베 산노미야」역 앞에 위치한 산노미야 OS 빌딩에 설치된 「오에스 비전」에서 「시보 카운트다운 기획」 방영이 스타트한다.



external_image


출처) 고베 산노미야 OS 빌딩에 설치된 「오에스 비전」
https://prtimes.jp/main/html/rd/p/000000065.000045871.html



◇ 시


본 기획에서는 고베를 대표하는 기업·단체의 대표자나 스토어 스태프, 현지 프로 스포츠팀 선수들이 등장해 시보 직전에 카운트다운으로 시각을 알린다. 현지에 뿌리 내린 기업 및 팀과의 제휴를 통해 고베 거리에 친숙함과 활기를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본 기획은 산노미야의 풍경에 새로운 색채를 더함과 동시에 지역 커뮤니티의 일체감 고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 광고 대리점 주식회사 케시온이 기획·운영 관리, 2025년 5월 12일(월)부터 방영하고 있다.



   ▶ 기획 개요


 기획명: 시보 카운트다운 기획
 방영 개시일: 2025년 5월 12일(월)~
 방영 시간: 6:00–24:00 매 정시 직전(18시간)
 방영 장소: 산노미야 OS 빌딩 “오에스 비전”


external_image

출처) 오에스 비전
https://prtimes.jp/main/html/rd/p/000000065.000045871.html



「오에스 비전」은 고베시의 도심·산노미야 재정비 사업의 일환으로 설치된, 산노미야 에어리어 최대급 크기(45㎡)를 자랑하는 대형 비전이다. 역 앞에 입지하는 비전 정면에는 고베 유수의 만남 스폿 「산키타 광장」이 있어 많은 방문자가 체류하기 때문에 높은 소구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광고 외에도 고베시를 비롯한 각종 단체에 의한 시티 프로모션 영상, 기업 진흥·관광 유치 등에 도움이 될 만한 영상도 방영하고 있으며, 방문객 및 관광객, 지역민으로부터 폭넓게 사랑받는 랜드마크 비전이다.



  ▶ 오에스 비전 상세


 매체 명칭: 오에스 비전
 주소: 고베시 주오구 키타나가사도오리 1-2-18 산노미야 OS 빌딩
 방영 시간: 6:00–24:00(18시간)
 사이즈: H 5,000 mm × W 9,000 mm (45㎡)
 음성: 있음



5. 오사카는 지금!

external_image

출처) 유례가 없는 외국어 광고의 급증. 통신원.


external_image

출처) 유례가 없는 외국어 광고의 급증. 통신원.


external_image

출처) 유례가 없는 외국어 광고의 급증. 통신원.


external_image

출처) 유례가 없는 외국어 광고의 급증. 통신원.


external_image

출처) 유례가 없는 외국어 광고의 급증. 통신원.


external_image

출처) 반가운 한국어 광고. 통신원.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6 이메일 : yjra@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