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이동형 광고매체의 새로운 판단 지표 SEIKI
일본의 데이터 및 통계 자료 분석 업체 Seiki는 인구의 이동을 반영하는 '트래픽 모델'을 사용하여 이동형 옥외광고판에 노출되는 인구를 측정하는 새로운 방법론을 시장에 제공하고 있다. 이 방법론은 CESP(Centre d'étude des supports de publicité)의 요청에 따라 2022년 11월부터 2023년 6월까지 해당 전수 조사 기술력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졌으며 문서 검토 및 적용 기술 환경에서의 유효 통계 계산을 통해 수행되었다. 데이터 수집부터 결과 생성까지의 전체 알고리즘을 분석한 결과, 해당 기술이 이동형 옥외광고판에 대한 시장 집계 판단 근거로써 유효하다고 밝혀졌다.
- CESP가 언급한 긍정적인 포인트들
CESP는 Seiki의 이동형 옥외광고판의 노출 인구 통계 측정 방법론에서 긍정적인 몇가지 포인트들을 강조하고 있다. 이 포인트들은 이동 중 광고의 측정에 대한 과제를 극복하고 전반적인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가능한 모든 경우를 식별하려는 Seiki의 노력과, 모델의 신뢰성과 통계적 평가 지표의 좋은 수준을 보여주는 (반복적인 데이터 수집, 분석 비교를 통한)해당 모델의 품질, GPS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광고 캠페인 차량의 경로 재구성을 통한 우수한 품질, 다양한 데이터 소스의 활용과 정보의 품질을 보장하기 위한 여러 필터로 이루어진 데이터 처리 프로토콜의 품질 등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반복 수집형 모델의 품질은 통계적 평가 지표로써 활용될 수 있는 양질의 수준과 함께 이를 뒷받침하며, GPS 데이터를 활용한 광고 캠페인 차량의 경로 재구성에 대한 프로그램의 품질 또한 뛰어나다는 것이 강조되었다.
-CESP의 위원회의 권고에 따른 Seiki의 로드맵
CESP의 과학 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Seiki는 해당 분석 툴에 대한 방법론적인시나리오를 보다 강화하고, 특히 계수 데이터를 활용하여 더 높은 신뢰도를 구축하는데 향후 발전 계획 방향을 설정 하기로 결정했다. 이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Seiki는 프랑스의 인구 통계학적으로 대표성을 띄는 도로망에 대한 견고한 계수 연구를 수행하고, 이러한 연구를 이동형 옥외광고판 노출도 분석에 적용시킬수 있는 세부적인 이동성 변화를 추가적으로 고려하여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방법론은 실제 상황에 더욱 부합하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양한 시간대 데이터의 사용이 결과에 미치는 영향의 양적 측정 및 프로세스 조정
CESP는 추가로, 다양한 시간대 데이터의 사용이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양적으로 측정하고 이에 따라 통합 프로세스를 조정하는 것을 권고하였다. 이는 방법론의 신뢰성과 결과의 타당성을 강화하고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다양한 시간대 데이터의 사용이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양적으로 측정하려면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다른 시간대 데이터를 활용하여 결과를 비교하고 분석해야 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시간대 데이터의 사용이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화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통합 프로세스를 조정하여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MOOH 노출 인구 측정 툴에 대한 감사를 통해 CESP는 이동형 옥외광고의 새로운 시장 참여자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지원하고 있다. Olivier Hey
MOOH(이동형 옥외광고)는 지역적 다양성과 매 순간 트랙을 수정할 수 있는 이동성을 결합한 미디어 중에서 가장 복잡하게 이해해야 할 대상 중 하나이다. Seiki의 해당 모델에 대한 감사는 이러한 측면에서 매우 풍부한 기술적 교류의 과정에 놓여 있으며, 매우 투명하고 전문적인 조건에서 진행되었다. 이러한 노력은 옥외 광고 산업에 뛰어들려는 신규 사업자들의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데 그 목적을 삼고 있으며, 해당 분석 툴의 신뢰성에 대한 추가적인 논의는 점진적으로 행해질 계획이다. 이와 같은 새로운 분석 도구의 등장은 해당 업계의 발전을 촉진시키는데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될것으로 예측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