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마당

해외통신원


해외동향

[프랑스]옥외광고 시장의 국가별 매출 동향

조회수 : 503 출처 : La Correspondance de la Publicité Le quotidien de la publicité, mercredi 19 juillet 2023 저자 : 유병렬 해외통신원

Magna Intelligence의 옥외광고 글로벌 시장 동향파악을 총괄하는 Vincent LETANG은 '일부 국가는 미국과 같이 2019년 수준을 넘어서 마무리하겠지만, 프랑스는 조금 부진할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이에 따라 옥외광고 분야는 국가마다 상이한 매출 결과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예측은 광고 외부 산업의 현황과 국가 간의 차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지속적인 코로나19 위기로 인해 옥외광고 활동은 일시적으로 중단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광고 외부 활동은 다시 빠르게 회복되어 현재 매우 좋은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수년 동안에도 성장을 계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Magna에 따르면, 다양한 봉쇄 조치로 인해 큰 타격을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광고 외부 활동은 이미 다시 적극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의 미래에서도 성장을 가속화시킬 유일한 주요한 대규모 매체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1년, 옥외광고 활동은 전 세계적으로 313억 달러의 광고 수익을 창출하였으나, 2022년을 기점으로 폭발적인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데 향후 3-4년 이내로 코로나로 인한 손실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역사적으로 높은 수준이며, 2027년에는 360억 달러를 넘어서는 것으로 예상된다.


Vincent LETANG은 아래와 같이 현 동향에 대해 추가적인 의견을 덧붙였다.


'현황은 불균형적이다. 미국과 같은 일부 국가들은 2019년 수준을 상회하여 연말을 맞이할 것이고, 다른 국가들은 프랑스와 같이 다소 낮은 수준의 회복세를 보일 것이다. 중국의 이번해 유럽 내 관광 인구가 다시 적절한 수준으로 회복되면서 전반적으로 광고 활동이 분명히 회복되고 있으나, 산업 전반의 속도는 아직 느린편이다. 하지만 유통, 자동차 및 여행과 같은 광고 분야에서의 투자는 꾸준하게 증가되고 있다.


옥외광고 산업 분야가 현재 부활에 가까운 경험을 하고 있지만 코로나19 위기 이전에는 그 어떤 분야보다도 안정적인 산업이었다. 프랑스의 마케팅 분야 관련 최대 기업인 JCDecaux의 상업, 마케팅 및 개발 총괄인 Isabelle SCHLUMBERGER는 '2019년은 JCDecaux에게 가장 성공적인 해였다. 시장의 기본 요소들은 여전히 견고하다.'라고 강조하였다.


'옥외광고분야는 여전히 혁신이 가능한 미디어 산업으로써, 작년에 Times Square에서 시리즈 'Resident Evil'을 위한 3D 광고로 대중의 관심을 일으킬 수 있는 능력을 여전히 유지하고 있다. 게다가 옥외광고에는 게시 이후 차단기라 불릴만한 장치가 없어, 이는 100% 시각적으로 노출되며 빅데이터와 연결된 디지털 광고판을 통해 교통수단 이용시간에 따른 인구 사회학적 통계를 바탕으로 정밀하게 타겟할 수 있다.'라고 Vincent LETANG은 설명하였다.


프로그램매틱의 급격한 발전으로 옥외광고 활동은 스마트 미디어로의 전환을 이루었다. 이제 브랜드를 각인 시키려는 기존 인쇄 형식의 미디어로써의 역할을 넘어서, 시대의 흐름과 기술적 요구 또한 중시하는 미디어로 각광받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미디어의 디지털화는 광고주들에게 민첩한 시장 대응력을 제공하였다. 광고 환경이 변화하고 소비자 행동이 다양해지는 상황에서, 미디어의 진화는 옥외 광고분야 성공에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옥광고 외부 활동의 디지털화는 정확한 타겟팅을 최적화하여 광고주들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5 이메일 : chokh39@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