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캐나다 옥외광고 기관 특집 ①] 캐나다 옥외광고 마케팅 및 측정 협회(Canadian Out-of-Home Marketing and Measurement Bureau, COMMB)
캐나다 옥외광고 마케팅 및 측정 협회(COMMB)는 캐나다 옥외광고(OOH) 산업을 대표하는 비영리 단체로, 광고주, 광고대행사, 프로그래매틱 기술 기업, 대형·소형 매체사들로 구성된 폭넓은 회원 기반을 보유하고 있다. 2018년 옥외광고 마케팅 협회(OMAC)와 옥외광고 측정국(COMB)의 통합으로 출범한 COMMB는 업계에 단일화된 목소리와 표준화된 측정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됐다. 다양한 매체 형식의 독자적 잠재고객 측정 기법을 개발하고 옥외광고의 가치를 시장에 알리는 것이 주된 목표다. COMMB는 회원사들에게 데이터, 도구, 마케팅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업계를 대표하는 핵심 기관으로 자리 잡았다.
조직 규모와 구성
캐나다 전역의 주요 OOH 매체사, 광고주, 대행사, 프로그래매틱 광고 기술 기업들이 회원으로 참여해 OOH 매체 재고 대부분을 관리하고 있다. 이사회와 7개 전문 위원회가 중심이 되어 전략을 이끌며, 연구위원회가 측정 방법론의 승인과 검증을 담당한다.
주요 사업 영역: 측정, 표준화, 연구, 회원 서비스 및 이익 대변
COMMB의 핵심 역할은 OOH 매체의 도달률과 노출 수를 정확히 측정하고, 산업 표준을 확립하는 것이다. 전통적 빌보드와 교통 광고부터 디지털 사이니지, 택시 광고, 이동식 디지털 트럭까지 다양한 매체가 측정 대상이다. 전국 275개 이상의 시장에서 교통량 조사와 현장 연구를 진행해 위치별 평균 통행량과 인구 통계 데이터를 산출하고, 이를 보정해 독자적인 Traffic Study 리포트를 제공한다. 광고주는 이를 바탕으로 캠페인 위치 선정과 도달범위 극대화를 도모할 수 있다.
산업 표준화 측면에서는 프로그래매틱 DOOH 위원회를 통해 가시성 기준과 성과 측정 지표를 수립하고, 데이터 수집·기여도 기준을 도출해 광고주와 매체사 간 원활한 거래 환경을 만든다. 연구위원회가 모든 측정 방법론을 관리해 매체 간 공정한 성과 비교가 가능하다.
COMMB는 시장 조사와 리포트 발간을 통해 OOH 효과와 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업계에 제공한다. 예를 들어 사무실 내 디지털 광고 효과를 분석해 실내 디지털 OOH 가치를 입증했으며, 미디어 믹스 내 OOH의 역할과 성과를 담은 보고서를 발표해 광고주들의 전략 수립을 돕는다.
회원 서비스와 이익 대변도 중요한 영역이다. 회원사는 잠재고객 데이터, 전용 플랫폼과 도구, 캠페인 기획 도구 등을 독점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월간 뉴스레터, 교육 웨비나, COMMB School을 통해 업계 인사이트와 성공 사례를 공유하고, 정부·공공기관과 협력해 업계 이익을 대변하며 사회적 가치 확대에도 앞장선다.
디지털 옥외광고(DOOH) 성장과 기술 전략
COMMB의 혁신 전략 핵심은 디지털 옥외광고(DOOH)다. 모바일 데이터, 위치 정보 분석을 도입해 고도화된 측정 방식을 개발하고, AI 기반 분석으로 타겟 맞춤형 위치 선정과 예측 모델 활용이 가능해졌다.
특히 DOOH는 OOH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며, 시간대 타겟팅과 동적 광고 등 고급 기능으로 옴니채널 전략의 핵심 매체로 자리 잡았다. COMMB는 회원사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기술 표준을 마련해 시장 확대를 주도하고 있다. 프로그램매틱 위원회를 통해 DSP·SSP 연동과 실시간 입찰 환경 구축도 추진 중이다.
프로그래매틱 DOOH(pDOOH)의 도입으로 캐나다 OOH 시장은 실시간 구매와 타겟팅이 가능한 매체로 진화하고 있다. COMMB는 2021년 이동식 디지털 광고판까지 측정 카테고리에 포함시켰고, GPS 기반 실시간 노출 데이터 측정과 감사 시스템으로 신생 매체의 신뢰성을 높였다. 하이퍼로컬 타겟팅이 가능해지면서 도달범위가 대폭 확장됐다.
이 같은 디지털 전환과 프로그램매틱 강화로 캐나다 OOH 시장은 빠르게 성장했고, 신규 광고 기회 창출로 입지를 강화했다. COMMB는 옥외광고를 ‘측정 가능하고 신뢰받는 미디어’로 전환시켜 옴니채널 캠페인에 적극 통합하고 있다.
캐나다 광고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전망
COMMB의 전략은 캐나다 광고 시장 전반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 신뢰성 높은 OOH 매체로서 광고주의 투자를 유도하고 있으며, 업계 최초의 옥외광고 시상식을 통해 창의성과 성과를 조명하고 있다.
COMMB는 앞으로도 측정, 표준화, 연구, 회원 서비스, 이익 대변, 혁신을 중심으로 디지털 환경 변화 속에서 OOH 매체의 가치를 극대화해 나갈 계획이다. 기술 발전에 맞는 새로운 방법론과 도구 개발, 업계 협업을 통해 옥외광고의 미래를 열어갈 것이다. 데이터 기반 측정과 프로그램매틱 혁신으로 캐나다 OOH 산업은 신뢰받는 마케팅 채널로 성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