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데이터 마이닝과 증강현실 옥외광고산업의 확장 가능성
Popmii는 증강현실 기술과 3D 콘텐츠를 활용하여 상호작용형 마케팅 경험을 손쉽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늘날 프랑스 옥외광고산업의 핵심 중추를 담당하는 JCDecaux는 향후 옥외광고 산업의 방향을 증강현실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하는 실시간 반응형 옥외광고 시스템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이와 같은 시류를 잘 반영하고 있으며, 이를 선점하고 있는 대표 업체에 대한 간략한 소개글과 이를 통한 현 프랑스 옥외광고 산업의 현 주소 및 앞으로의 동향을 간략하게 나마 소개해보려 한다.
이전에는 증강현실과 3D 콘텐츠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를 통과해야만 했다. 하지만 Popmii의 솔루션을 통해 이제 모든 기업들이 쉽고 간편하게 상호작용형 3D 마케팅 경험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증강현실과 3D 콘텐츠는 현대적인 브랜드 경험에서 핵심적인 부분이 되었다. 이러한 기술들을 이용하는 것은 기업들이 고객들과 더 강한 연결을 형성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현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Popmii의 솔루션은 광고, 마케팅, 판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특히 옥외광고 분야와의 협업이 활발한 상황이다. 올해 초 베타 버전으로 출시되었으며 이미 여러 주제를 커버하는 약 백 개의 상호작용형 3D 마케팅 모델을 제공하고 있다. 이 모델들은 가상 명함, 매장 내 애니메이션, 야외 광고, 제품 출시, 맞춤형 선물 또는 증강현실을 활용한 포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는 선택한 모델에 따라 시나리오와 제공된 위치에 브랜드 로고, 이미지, 동영상, 웹사이트 링크, 텍스트 등을 간단히 통합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는 애니메이션 요소의 색상을 수정하여 브랜드 컬러에 맞게 설정할 수도 있다.
공동 창립자이자 CMO인 Kevin Colinet는 상호작용형 3D 콘텐츠의 가치를 강조하며, 이러한 콘텐츠들이 더 높은 참여도를 제공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콘텐츠들은 브랜드 기억률을 50% 더 강화할 수 있으며, 포함된 요소들은 단순한 링크보다 3배 더 많은 클릭을 유도하고 있으며, 특히 옥외광고분야와의 협업에서 최근 빅데이터 산업과의 제휴가 활발한 해당 산업에서의 시너지 효과는 앞으로도 매우 큰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해당 업체는 디자인 스튜디오로서 Ralph Lauren이나 Ladurée와 같은 유명 브랜드들과 협업을 시작했으며, 또한 Popmii의 솔루션은 사용자가 설정한 각각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이 대시보드를 통해 사용자 수, 사용된 언어, 경험에 소요된 시간, 콘텐츠와의 상호작용, 그리고 애니메이션의 공유 상태 등을 추적할 수 있다. 이러한 데이터들은 마케팅 전략의 성과를 평가하고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며, 사용자들의 반응과 참여도를 분석하여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구축하는 데 활용될 수 있다. 이는 향후 빅데이터 및 실시간 정보가 융합될 옥외광고 분야에 있어서 주요한 특이점을 시사하고 있다.
<참고자료>
ITfor Business, no. 2285
radar start-up, mardi 11 juillet 2023 625 mots, p.46, STÉPHANE MORACCHINI
https://nouveau-europresse-com.acces-distant.bnu.fr/Search/ResultMobile/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