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마당

해외통신원


해외동향

[프랑스]Magna 리서치 : 프랑스 광고산업 전체 동향에서의 옥외광고 분야의 위상

조회수 : 603 출처 : The medialeader, 20 Juin 2023 | Océane Redon 저자 : 유병렬 해외통신원

프랑스 광고 시장은 최신 Magna (Mediabrands)의 예측에 따르면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2023년에는 +2.8%의 성장률로 179억 유로에 이르게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써 프랑스는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큰 광고 시장으로 남아있게 될 확률이 높다.


성장추세의 경우 2022년 프랑스 광고시장은 +5.3%의 성장률로 175억 유로에 이르렀다. 이로 인해 2022년의 큰 성장은 2023년의 더 큰 확장의 기반이 마련되었다. 현재 전망으로는 Magna (Mediabrands)의 최신 예측에 따르면 2023년 프랑스 광고 시장은 지속적인 상승 추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2.8%의 예상 성장률은 시장 총 규모를 179억 유로로 끌어올릴 것이다. 이 긍정적인 전망은 광고산업이 변화하는 시장 역학에도 불구하고 본연의 적응력을 보여주고 있음을 나타낸다. 글로벌 순위의 경우 프랑스 광고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함으로써 글로벌 무대에서 자리를 굳히고 있다. 세계에서 여섯 번째로 큰 광고시장으로 자리를 잡음으로써 프랑스는 국제적 광고 산업 내에서의 중요성과 영향력을 입증하고 있다.


이와 같은 2023년 프랑스 광고시장의 성장은 해당 산업이 도전을 극복하고 기회를 잡는 능력을 입증하는 노력여하에 달렸다. 일관된 확장 기록과 세계에서 가장 큰 광고시장 중 하나로 전략적 위치를 유지하면서 프랑스 광고산업은 앞으로의 몇 년 동안 동적이고 유망한 분야로 남아 있을 것이다.


Magna의 예측에 따른 프랑스 광고시장의 변화


Magna에 따르면 전통 매체에서의 광고 수익은 -3% 감소하여 67억 유로로 예상된다. 반면, 순수 디지털 포맷에 대한 투자는 올해에 더 나은 성과를 내릴 것으로 예상되며 +6.2% 성장하여 112억 유로로 기록될 것이다.


2023년 1분기의 현황


2023년 1분기 동안 프랑스 광고시장은 거의 안정된 상태를 유지했다 (+1%), 그러나 기술적 성과에 따라서 분야별 큰 차이가 있었다. 텔레비전은 -7%, 언론은 -4%, 라디오는 +2%, 옥외광고는 +6%, 디지털은 +4%의 성장을 기록했다. 두 번째 반기에는 Magna가 분기별 성장률이 더 강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해당 자료에 따라, 프랑스 광고시장은 전통 매체에서의 광고 수익의 감소와 순수 디지털 포맷에 대한 투자의 성과를 바탕으로 변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래에는 더 강력한 성장률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며, 광고 업계의 변화와 동향을 주목할 가치가 있다.


(연말까지) TV 방송사의 광고 수익 전망


2023년 말까지 TV 방송사는 AVOD와 타겟팅된 광고 캠페인의 계속적인 성장 (+10%)이 전통적인 선형 광고 캠페인 및 후원에서의 수익 감소(-6%)를 보완하는데 충분하지 않아 광고 수익이 거의 -5%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AVOD와 타겟팅 광고의 성장

TV 방송사는 AVOD(광고가 포함된 비디오 서비스)와 타겟팅된 광고 캠페인의 성장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분야에서의 +10%의 성장이 광고 수익을 부분적으로 상쇄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통적인 선형 광고 캠페인과 후원의 하락

하지만 이러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선형 광고 캠페인과 후원에서의 수익이 -6%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하락은 AVOD와 타겟팅 광고의 성장으로 완전히 보완되지는 않을 것이다. 따라서, 올해 연말까지 TV 방송사는 광고 수익이 거의 -5%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AVOD와 타겟팅 광고 캠페인의 성장은 전통적인 선형 광고 캠페인과 후원에서의 수익 하락을 완전히 상쇄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며, 광고 업계의 변화와 동향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오디오 미디어의 전망


음성 미디어는 올해 더 나은 성과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라디오 광고는 텔레비전보다 비용이 더 저렴하고 더 유연한 운영방식을 갖고 있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더욱 안정된 성장이 기대되며, 또한 2023년에 성장 중인 소수의 광고주 부문 중에서도 유통 업계가 라디오에서 가장 전통적으로 큰 광고 지출 부문이기도 하다. 기타 미디어(전체 광고 수익의 5% 미만)에서의 디지털 오디오 스트리밍 및 팟캐스팅의 유기적인 성장은 오디오 광고 수익을 안정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옥외광고분야와 큰 경쟁이 예상이 되지는 않는 분야임에는 틀림없으나, 음성 미디어는 올해에도 더 나은 성과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기에 무시 할 수 없는 경쟁 분야중에 하나임에는 틀림없다. 


비용이 더 저렴하고 텔레비전보다 더 유연한 라디오 광고의 특성은 광고주들에게 상대적으로 유리한 옵션을 제공하게 되기 때문에 옥외광고 분야 역시 가격 경쟁력 부분에 있어서 더 많은 개발이 이뤄져야 하며, 특히 유통 업계에서는 광고 지출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기에 해당 분야에 대한 더 첨예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이와 반대로 올해 신문과 잡지는 광고 수익이 -6%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통 매체의 수익 감소가 일어나고 있는 것을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올해 전통 광고 매체 중에서는 옥외 광고만이 광고 수익을 증가시킬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나, 야외 광고의 성장은 2022년의 +15%에서 올해에는 +3%로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 광고 포맷의 예상되는 변화에 대하여 리서치 기관 Magna는 소셜 미디어가 2022년에 정체된 후에 다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8%). 검색포맷의 광고분야는 강력한 점유율을 유지할 것 (+7%). 하지만, 디지털 비디오는 상대적으로 더 약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4%). 


2024년에는 경제적 안정화와 주요 대형 이벤트들의 연속적인 재개로 인해 프랑스에서의 광고 산업 전체의 수익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Magna는 예측하고 있으며, 옥외광고분야 역시 증대될것으로 예상된다. 6월/7월에 열리는 UEFA 유로 축구 대회와 특히 7월/8월에 파리에서 개최되는 올림픽 경기 등의 주요 행사들은 이러한 성장에 큰 영향을 끼칠 예정. Magna는 2024년에 전체 광고 수익이 +7%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존 비 디지털 광고 매체 +3.5%, 디지털 매체 +9.1%). 경제적 안정화와 주요 스포츠 이벤트의 복귀로 인해 프랑스 광고 업계의 성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러한 예측은 옥외 광고 시장의 변화와 동향을 주목할 때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될 것.


2023년 글로벌 광고 시장 예측


Magna의 여름 광고 시장 예측 업데이트에 따르면, 올해 전세계 미디어 광고 수익은 $8420억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022년의 $8050억 대비 +4.6% 증가한 수치이다. 2023년의 이 성장 예측은 이전 예측인 2022년 12월의 +4.8%보다 0.2 포인트 낮은 수준이다. 하지만, 전통적인 주요 매체로부터의 글로벌 광고 수익은 따라서 -3% 감소하여 $2640억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23년에 글로벌 TV 광고 수익은 $1590억으로 -5%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인쇄 매체 광고 수익은 $440억으로 -4%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디오 매체로부터의 광고 수익은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며 (-0.5%, $280억), 유일하게 성장하는 전통 매체 카테고리는 옥외 광고 분야로 +5% 증가하여 거의 $310억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시네마 광고 역시 +23% 성장하여 $20억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글로벌 광고 시장에서 TV 광고와 인쇄 매체 광고는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오디오 매체와 옥외 광고, 시네마 광고는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예측은 글로벌 광고 시장의 동향과 변화를 파악하는데 유용한 정보가 될 것. 동시에, 순수 디지털 매체에 의한 광고 수익은 +8.5% 증가하여 577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검색 포맷은 3000억 달러에 접근하는 가장 중요한 포맷으로 남아 있으며 (+9.1%, 2960억 달러), 소셜 네트워크에서의 포맷은 +9.4%의 성장을 통해 172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비디오 포맷은 +8.6%의 성장으로 71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디지털 플레이어의 광고 수익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검색 포맷과 소셜 네트워크 포맷이 주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전세계적으로 소매 매체 네트워크는 광고 수익으로 1210억 달러를 예상하며 (+12%),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올해 가장 높은 광고 성장률은 다시 한 번 인도에서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12.3%, 126억 달러). 이로써 인도는 11번째로 큰 광고 시장이 될 것으로 전망되며, 해당 국가에서의 광고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예측은 인도의 광고 시장과 글로벌 광고 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옥외 광고 분야의 경우 적극적인 인도시장 개척에 노력을 기해야 한다.


한편, 대부분의 서구 유럽 시장은 올해 경기 불확실성을 겪을 전망: 이로 인하여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는 모두 +3% 이하의 낮은 투자 성장률을 보일 것이다. 미국에서는 올해 광고 수익이 +2.5%만 증가하여 333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TV/비디오 -8%, 오디오 -2%, 인쇄 -6%, 야외 광고 +3%, 검색 +10%, 소셜 +8%, 다이렉트 메일 -7%). 


결과적으로 프랑스의 옥외광고 분야의 경우 2024년에 경제 안정화와 주요 이벤트의 복귀 (미국 대통령 선거, 파리 올림픽, 유럽 축구 선수권 대회)로 인해 광고 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전세계적으로 +6.1% 증가하여 892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Magna의 다음 국제 예측은 2023년 12월에 발표될 예정이다. 이로써 광고시장의 동향과 예측을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5 이메일 : chokh39@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