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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베트남에서의 “엘리베이터 광고”

조회수 : 803 출처 : 개인조사 저자 : 임재환 해외통신원

“엘리베이터 광고” 베트남 옥외광고의 새로운 대안


효율적인 옥외광고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노출”“타겟팅”이 중요한 요소이다. 광고의 컨텐츠도 광고의 효율성을 정하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정확한 타겟팅과 노출 없이는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없을 것이다.


최근 베트남에서는 노출과 타겟팅에 효과가 높은 엘리베이터 옥외광고가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2023년 8월 28일 Vietnam Advertising Association(베트남 광고 협회)는 “엘리베이터 옥외광고 시장이 매우 급성장하고 있다. 상업 건물의 엘리베이터 광고는 전년대비 204% 이상 증가했으며, 주거용 건물에서도 전년대비 빠른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다.”고 발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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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1 & 2 - 아파트 내부 엘리베이터 광고


엘리베이터 옥외광고의 장점은 다음과 같을 수 있다. 광고의 대상을 특정할 수 있으며 특정된 대상에게 지속적인 광고를 노출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아파트의 경우 엘리베이터 내부에 설치된 모니터를 통해 주민들에게 광고 컨텐츠를 노출시키는 지역 타겟팅이 가능하며, 상업 건물의 경우 엘리베이터 내부 또는 로비에 모니터를 설치하여 해당 건물의 직장인들에게 광고를 지속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다. 아파트의 경우 타겟 대상이 입주민이기 때문에 하루에 최소 1~2번 정도 엘리베이터를 이용할 것이며, 직장인의 경우에도 최소 1~2번 출퇴근 시 엘리베이터를 이용하기 때문에 광고 노출 횟수가 다른 옥외광고에 비하여 높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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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3 & 4 상업건물 로비 광고


정리하자면, 엘리베이터 광고의 경우 엘리베이터 이용객의 탑승 이용시간 동안 광고에 노출될 수 있으며, 이동하는 동안 광고에 노출되는 것이 아닌 대기하는 시간 동안 광고에 노출됨으로써 반복노출의 효과가 있어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광고를 하려는 대상건물의 사용대상을 확정하여 좀더 세밀한 타겟팅이 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이 될 수 있다.


이와 같은 장점들로 인하여 베트남에서 옥외광고를 계획하고 있는 경우 엘리베이터 광고를 또 하나의 새로운 옵션으로 고려해보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것이다. 다만, 상업건물에 대해서는 직장인들을 타겟으로 하는 광고이기에 이에 맞는 광고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일 것이며, 아파트의 경우 아이들이나 가정을 대상으로 한 상품이나 서비스, 예를 들어, 식재료, 음식, 학원 및 차량 등이 좋은 광고 아이템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5 이메일 : chokh39@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