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호치민 국제공항의 옥외광고
호치민 국제공항의 옥외광고
Covid-19 이후 위축되었던 세계 여행시장이 다시 활성화되며 베트남을 방문하고 있는 외국인의 숫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베트남을 방문한 한국인 관광객의 수는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Covid-19 이전에는 중국인 관광객이 최대 관광객이었다면 Covid-19 이후에는 한국인 관광객이 최대 관광객이 되어가고 있다. 베트남 총계국에 따르면 베트남 전체 외국인 관광객 중 30%가 한국인 관광객이며, 2023년 5월 기준 130만여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한국인 관광객이 베트남을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는 (1) 많은 한국기업의 베트남 진출 및 (2) 한국인에 대한 무비자 정책 등을 꼽고 있다. 이와 같은 추세에 따라 한국인 관광객의 숫자는 계속하여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해외 관광객들이 가장 먼저 해당 국가에서 가장 먼저 노출되는 곳이 바로 “공항”이다. 공항이란 장소는 다양한 목적으로 해당국가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모이는 곳으로 짐을 붙이거나, 찾을 때에도 또는 수속을 하는 동안 지속적으로 광고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 장소이기도 하다. 정리하자면 공항에서의 옥외광고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갖을 수 있다. (1) 공항에 방문한 관광들에게 긴 시간 동안 노출이 가능 (2) 국제공항이라는 의미와 함께 글로벌 브랜드로의 인식 변화 (3) 다국적 관광객들을 통한 광고 노출 및 해외시장 진출 기회 등이 있을 수 있다.
[사진] 1 - 입국장 삼성 광고
[사진] 2 - 출국장 삼성 광고
아직 베트남 호치민 공항의 경우 광고중인 광고판도 많지만 입국장과 출국장에 다른 공항에 비하여 비어 있는 광고판이 많은 걸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호치민 공항으로 입국하는 많은 외국인 및 내국인이 공항에서 입국 및 출국 시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며, 광고판의 노출횟수 및 잠재적인 고객이 광고판 앞에 머무는 시간은 다른 옥외광고 보다 높을 것이다.
[사진] 3 - Baggage claim구역 빈 광고판
[사진] 4 - 출국장내 빈 광고판
또한, 호치민의 경우 떤선넛 국제공항이 위치하여 이동이 편하고 수 많은 한국 기업 및 한인들이 거주하고 있는 도시이며, 베트남의 경제도시 호치민에 입국하기 위해선 무조건 거쳐야 하는 관문이다. 그렇기에 해외 진출 기회를 노리는 기업 또는 자사의 브랜드 가치 향상을 노리는 기업의 경우 떤선넛 국제공항에 옥외광고를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사진] 5 - 출국장에 있는 옥외광고 및 많은 대기인원들
[사진] 6 출국장 옥외 광고와 많은 대기 인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