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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본 연구에서는 허가·신고에서 모두 배제되어 있는 5㎡ 미만의 간판이 실제 가로에서 차지하는 물리적 비중을 벽면이용간판을 중심으로 조사하고, 5㎡ 미만의 간판디자인이 관찰자의 경관인식에 미치는 영향력 등을 규명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옥외광고물 관리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제2장 이론적 배경
1. 옥외광고물의 허가·신고 제도
2. 경관에서 간판디자인의 역할
제3장 조사 방법
1. 조사 대상
2. 조사 도구
3. 분석 방법
제4장 분석 결과
1. 가로에서 5㎡ 미만 옥외광고물의 비중
2. 5㎡ 미만 옥외광고물의 디자인 변화에 따른 관찰자의 인식 변화
3. 5㎡ 이상 옥외광고물의 디자인 변화에 따른 관찰자의 인식 변화
제5장 결론
1. 연구요약 및 결론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