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마당

옥외광고 연구DB


옥외광고 연구DB

옥외광고 연구DB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는 상업적으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보고서 사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허가·신고 배제 옥외광고물의 디자인이 경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조회수 657

  • 분        류 : 자체연구
  • 연  구  자 : 이미선, 김효준
  • 연구기간 : ‘21.03 ~ ‘21.12
  • #허가#신고#간판#디자인

개요

본 연구에서는 허가·신고에서 모두 배제되어 있는 5㎡ 미만의 간판이 실제 가로에서 차지하는 물리적 비중을 벽면이용간판을 중심으로 조사하고, 5㎡ 미만의 간판디자인이 관찰자의 경관인식에 미치는 영향력 등을 규명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옥외광고물 관리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제2장 이론적 배경

1. 옥외광고물의 허가·신고 제도

2. 경관에서 간판디자인의 역할


제3장 조사 방법

1. 조사 대상

2. 조사 도구

3. 분석 방법


제4장 분석 결과

1. 가로에서 5㎡ 미만 옥외광고물의 비중

2. 5㎡ 미만 옥외광고물의 디자인 변화에 따른 관찰자의 인식 변화

3. 5㎡ 이상 옥외광고물의 디자인 변화에 따른 관찰자의 인식 변화


제5장 결론

1. 연구요약 및 결론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참고문헌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5 이메일 : chokh39@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