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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광고 연구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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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광고실무자들의 집행의도 및 옥외광고 매체 선정요인 연구

조회수 281

  • 분        류 : 학술연구
  • 연  구  자 : 임정일, 이인성, 김나경
  • 연구기간 : ‘20.04 ~ ‘20.10
  • #효과측정 #2020년학술연구

개요

 옥외광고 산업의 규모는 증가하고 있으나, 그 발전 속도에 있어서 디지털 매체의 발전에 비해 크게 뒤처진 실정이다. 이에 대한 원인은 산업 생태계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체계화되어 있지 않고 주먹구구 방식이 많이 남아있다는 점이 주요 문제점으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광고 실무자들이 옥외매체에 갖는 기대점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보다 현실적이고 실무에 반영될 수 있는 개선점을 제시하고자 진행되었다. 연구방법으로 본 연구는 AHP 분석방법을 도입하여, 옥외광고매체 집행 의사결정 요인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추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옥외광고 매체평가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제1장 서론
제2장 선행연구
1. 광고매체 집행의사 결정요인 
2. 옥외광고 유형별 특징 차이
3. 계층분석(AHP)을 활용한 광고매체 집행 의사결정 분석
제3장 연구방법
1. 전문가 심층 인터뷰(FGI)
2. 전문가 서베이 진행
제4장 연구결과
1. 옥외광고 전체에 대한 매체 집행 의사결정 분석결과
2. 교통광고 유형에 대한 매체 집행 의사결정 분석결과
3. 극장광고 유형에 대한 매체 집행 의사결정 분석결과
4. 대형옥외광고 유형에 대한 매체 집행 의사결정 분석결과
제5장 결과 요약 및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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