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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외광고 연구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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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사이니지의 상업적 효용성과 공익적 기능 연구

조회수 283

  • 분        류 : 학술연구
  • 연  구  자 : 전종우, 우미원
  • 연구기간 : ‘20.04 ~ ‘20.10
  • #디지털 #2020년학술연구

개요

 옥외광고는 상업적 효용 이외에도 공익적 커뮤니케이션 도구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옥외매체의 공익적 역할에 대해 탐구하였다. 정성조사 결과에 의하면 옥외광고는 전통적인 노출 효과와 함께 소비자와의 접촉점에서 새로운 효과를 지속적으로 만들어내고 있고, 상업적 효과를 기반으로 공익적 콘텐츠의 유통 미디어로서도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한 상황에서 건강과 코로나와 관련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대소비자 커뮤니케이션에서도 효과적인 것으로 제시되었다. 또한, 정량조사 결과, 코로나 정보 제공 도구로서의 옥외매체의 유용성 인식에는 문화적인 요인과 코로나에 대한 위험지각, SNS이용, 건강 관여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서 옥외광고의 상업적인 효과에 대한 시사점과 더불어 공익적 매체로서 사회에 미치는 영향성과 의미에 대해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제1장 서론
제2장 이론적 배경
1. 옥외광고 효과 
2. 옥외광고 공익성
제3장 연구방법 및 연구내용
1. 연구 설계
2. 정량 조사
3. 정성 조사
제4장 연구결과
1. 정량 조사 연구결과
2. 정성 조사 연구결과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5 이메일 : chokh39@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