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2022년 옥외광고 시장 동향 속 DOOH 리포트
기술 발전이 가속화되고 있는 세계적인 트렌드에 따라서 디지털 옥외광고는 오늘날 기업들이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최선의 선택지 중 하나로 빠르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팬데믹 위기로 인한 몇 년 동안, 프랑스의 광고시장은 큰 변화를 겪었다. 2019년 대비 아직 정상화가 이루어지지 않은것으로 판단되는 프랑스의 옥외광고 산업에서 디지털 옥외광고 산업은 2022년 한해동안 이전 수준을 부활했다고 분석되고 있으며, 이는 향후 프랑스 옥외광고 산업의 주요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게 될 확률이 높은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2022년, COVID-19 대유행은 디지털 옥외광고 산업에 큰 영향을 미쳤다. 수많은 리서치 기관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2020년 DOOH(디지털 사이니지) 시장 분석에서 강조한 대로, 판매 공간과 공공 공간의 3년여동안 이루어진 전반적인 폐쇄로 인해 옥외광고 산업 전체의 활동이 감소되었었다. 그러나 위기 이후 산업은 인상적인 반등세를 보이고 있으나, 전통적인 야립 광고 분야는 COVID-19 이전의 시장을 회복하지 못했으며, 2019년 대비 2022년에 거의 19% 하락했다. 반면 DOOH는 강력한 성장을 기록하였다. ACPM 보고서에 따르면, 디지털 디스플레이 시장의 동향에 따른것으로, 2021년 대비 인증된 디지털 광고판 설치 숫자는 7% 증가하고, 2020년 대비 87% 이상 증가했다.
신설된 LED 대형 야립간판 @유병렬
2022년 Out-Of-Home (OOH) 광고 수익은 이전 연도 2022년 대비 810백만 유로로 상당한 증가를 기록하여 전년도 대비 23.2% 증가하였다. 그러나 2019년 수치와 비교하면 6.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체 수익 중에서 디지털 Out-Of-Home (DOOH)는 특히 인상적인 결과를 달성했다. 2022년 DOOH 광고 수익은 1억 4800만 유로로, 이전 연도 대비 35.1% 상승하고 2019년 대비 6.8% 증가함으로써 팬데믹 이전의 정상적인 시장상황과 비교했을때에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음에 주목해야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숫자는 LED 광고판을 통한 동적 광고가 계속해서 광고주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음을 나타내며, 이러한 광고 형태가 특정 대상을 대상을 겨냥하거나 차세대 클라우드 기술과 AI 기술이 융합되어 실시간 탄력있는 광고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가능성에 대해서 시장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것. DOOH에 대한 광고 투자의 증가는 광고주들의 해당 시장에 대한 신뢰를 보여주고 있음. 이는 거리, 대중 교통, 일반적인 공공 장소에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광고하고자 하는 광고주들의 수가 늘어나고 있으며, 프랑스 시장은 실질적인 성장 신호를 보여주고 있다.
기업과 소비자들이 해당 기술에 더 관심을 갖게 되면서 디지털 디스플레이는 광고주와 기관들이 소비자 혹은 타켓층에 접근하기 위한 점점 더 인기 있는 전략적 도구로 각광받고 있다.
전 세계 DOOH(디지털 아웃오브홈) 시장 규모는 2027년까지 351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LED 동적 디스플레이 기술은 이 분야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기술 중 하나임. 이러한 동적 디스플레이 기술이 소매점 및 다른 공공 공간에서 더 널리 사용되고 있는 추세는 외부 광고 산업의 성장을 촉진하고 있다. 동적 디스플레이는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소매점에서, 여행객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공항 및 역에서, 그리고 공공 공간에서 광고 및 기타 메시지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요약하면, 동적 디스플레이는 광고주와 조직들이 다양한 맥락에서 대상 그룹과 소통하는 효과적이고 인기 있는 방법이 되어, 외부 광고 산업의 성장을 촉진하고 있다.
공공기관 파사드에 설치가 늘어나고 있는 LED 디지털 간판 @ 유병렬
2023년 DOOH(디지털 아웃오브홈)의 트렌드
디지털 아웃오브홈(DOOH) 산업은 앞으로도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새로운 LED 기술의 도입 및 5G의 성장과 함께 이 분야는 혁신을 계속하고 있다. 위치 기반 광고의 중요성은 외부 동적 디스플레이에서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2023년에는 위치를 기반으로 한 광고 캠페인이 더욱 많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클라우드 기술과 GPS 기술을 활용하여 광고주는 고객을 그들의 위치에 따라 타겟팅하여 맞춤 및 관련성 있는 광고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또한 DOOH 내 프로그램매틱(프로그래밍 광고) 또한 크게 성장하고 있다. 이 기술이 제공하는 정밀한 타겟팅으로 인해 광고주에게 주요 선택 사항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기술을 적용하여, 특정 위치에서 실시간 뉴스 콘텐츠를 전송하게될 전망이다.
이처럼 해당 산업은 2022년에 강력한 성장을 경험했다. 팬데믹의 종식과 더불어 더 뛰어난 기술력에 대한 높아진 수요로 인해 빠른속도로 시장이 회복되고 있으며, 2023년은 DOOH의 발전을 지속시킬 새로운 혁신의 징표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는 5G, VR 스크린, 초고해상도 등의 기술이 포함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