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마당

해외통신원


해외동향

[영국]잉글랜드와 웨일스의 5개 중 4개의 옥외광고가 가난한 지역에 게재

조회수 : 110 출처 : The Guardian 저자 : 정다정 해외통신원

5개 중 4개 이상의 옥외 광고가 영국과 웨일스의 가난한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이러한 격차가 건강 불평등을 심화시킬 위험이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광고판은 많은 사람들에게 그저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것으로만 보일 수 있지만, 운동가들은 이들이 패스트푸드나 술과 같은 건강에 해로운 제품을 홍보하고 환경에 유해한 소비를 장려하며 정신 건강을 저하시키는 등 교차 방식으로 사람들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고 있다.

 

광고 없는 도시(Adfree Cities)는 광고 확장에 반대하는 단체로서, 잉글랜드와 웨일스의 광고와 소득 및 빈곤 사이의 관계를 분석한 최초의 연구를 실시했다이 연구에 따르면, 가처분 소득이 가장 낮은 지역에는 62,953개의 옥외 광고(전체의 82%)가 있었으며, 반면 부유한 지역에는 13,384개에 불과했다.

 

전국적으로 더 낙후된 지역에 더 많은 건강에 해로운 제품이 광고되는지 여부는 측정하지 않았지만, 업계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영국 옥외 광고 지출 상위 5개 업체 중 3개의 패스트 푸드 체인이 포함되어 있었다.

 

리버풀 대학의 식품 마케팅 및 아동 건강(food marketing and child health) 분야 학과장인 Emma Boyland 교수는 광고가 비만을 포함한 건강 격차를 악화시킬 위험이 있으며 어린이들이 특히 마케팅에 취약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것은 우리의 선택에 영향을 미칩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우리는 빈곤한 지역에서는 시설 부족, 시간 부족, 스트레스, 패스트푸드 매장의 밀집도 등을 포함한 이유들이 집중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보고서 서문을 작성한 Boyland는 기존 연구에 따르면 더 가난한 동네에서는 옥외광고뿐만 아니라 건강에 해로운 제품에 대한 광고도 더 많이 발생한다고 말했다. 그녀는 리버풀에서 실시한 최근 연구를 가리키며 건강에 해로운 음식에 대한 광고가 더 빈곤한 지역에 더 밀집되어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연구에 따르면 젊은이들 사이에서 매일 정크푸드 광고를 본다고 보고한 사람들이 비만이 될 확률은 두 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Boyland는 제2형 당뇨병과 비만이 어린이들 사이에서 증가하고 있으며, 빈곤 지역에 있는 어린이들이 가장 큰 영향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Boyland는 이러한 건강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집중된 정책 변경을 촉구했다. “우리는 불평등을 줄이는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연구는 클러스터링 효과를 보여줍니다. 이는 단지 하나의 요인이 아니라 사람들이 모든 각도에서 타격을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광고를 규제하는 것이 경제에 손상을 입힌다고 말하지만 비만을 해결하기 위해 지출하는 비용은 엄청납니다.”

 

보고서는 셰필드와 리즈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가처분 소득이 가장 적은 도시 지역에서 광고 밀도가 더 높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셰필드에서는 광고의 60%가 도시의 가장 가난한 3분위에 게재되었고, 가장 부유한 3분위에는 단 2%만이 게재되었다. 리즈의 경우 상황은 덜 뚜렷했으며, 광고의 37%가 가장 낮은 소득 3분위에 있었고, 가장 부유한 3분위에는 20%가 있었다.

 

연구원인 피터 브룩스(Peter Brooks)는 가난한 지역이 더 많은 광고를 가질 수 있는 이유로 토지 가치가 낮고 주요 도로에 더 가까운 것을 들었다. 또 다른 이유는 계획 허가와 관련될 수 있으며, 부유한 지역의 광고는 잠재적으로 반대될 가능성이 더 높다.

 

일부 주민들은 자신이 사는 도시의 광고 증가에 맞서기 위한 지역 노력에 동참하고 있다. Rajan Naidu는 버밍엄 레이디우드 인근에 거주하며, 이곳은 옥외 광고 수가 두 번째로 많고 영국에서 가장 빈곤한 지역 중 하나이다.

 

Naidu쓰레기로 뒤덮인 지역을 볼 때와 마찬가지로 무력감을 느끼게 합니다.”라고 말했다. “당신 집 앞에 광고판을 원하시나요?'라고 묻는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절대 아니요'라고 대답할 것이다. 하지만 그들이 우리 환경에 이런 짓을 하면 무력감이 듭니다.”

 

주민들에게 계획 신청에 반대할 기회가 주어지지만, Naidu는 지방 당국이 사람들을 보다 광범위하게 수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는 상담을 받았지만, 그들은 실질적인 노력은 하지 않았습니다. 모든 사람이 편지를 읽고 응답하지는 않습니다.'

 

Naidu는 보다 부유한 지역에서는 '이 문제에 대해 공식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공식적인 경로를 알고 있는 지역 사회의 누군가가 있을' 가능성이 더 높을 것이라 믿는다고 이야기하며, '이러한 설치물이 거리에 설치되면 이에 대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라고 말했다.

 

옥외광고 무역 단체인 OutsmartTim Lumb 이사는 이 업계가 지역 당국에 중요한 수익원을 제공했다고 말했다. “5개 시의회 중 1개 시의회가 파산 위험에 처해 있는 상황에서 도시 빈곤은 심각한 문제입니다. 옥외광고는 버스 정류소, 전화 통신, 제세동기와 같은 공공 인프라에 자금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임대료, 수익 공유 계약 및 사업 요금을 통해 공공 지출을 돕는 등 현금이 부족한 의회에 중요한 수익원입니다.”

 

그는 PwC 보고서에 따르면 옥외 광고 수익 41100만 파운드가 '2021년에 경제로 돌아왔고 지난 14년 동안 공공 인프라 설계, 설치 및 유지 관리에 11억 파운드가 투자됐다'고 밝혔다.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5 이메일 : chokh39@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