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마당

옥외광고 연구DB


옥외광고 연구DB

옥외광고 연구DB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는 상업적으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보고서 사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한글 간판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글 간판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탐색적 연구

조회수 295

  • 분        류 : 공동연구
  • 연  구  자 : 이유진, 박진애, 정주애, 전성숙, 정진우
  • 연구기간 : ‘17.02 ~ ‘17.09
  • 연구번호 : 2017-옥외-공동연구-03
  • #디자인 #간판개선

개요

 본 연구는 범람하고 있는 영문 브랜드 간판 디자인 속에서 한글 간판 디자인의 현주소를 확인하고 향후 한글 간판 디자인 개선에 필요한 논의를 제공한다. 영문 브랜드 간판 디자인과 개선한 한글 간판 디자인 비교를 통해 흥미 정도와 선호 정도의 차이를 측정했다. 결론적으로, 한글 간판 디자인과 영문 간판 디자인의 호감 정도와 선호 정도가 브랜드마다 다르지만 그 차이가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영문간판은 디자인이 정서적 주의도, 조형적 호감도, 이지적 선호도에서 우세했으며, 한글간판은 영문 간판 비교 시 그 차이가 현격히 낮다고 볼 수 없었다. 간판개선 측면에서는 한글 간판 디자인으로 개선했을 때 브랜드의 정체성에 영향을 미칠지도 모른다는 선입견이나 편견은 기우에 불과하다는 것을 증명해다.


제1장 서론

제2장 간판 디자인 흥미 정도 평가 도구 개요

제3장 한글 간판 디자인 탐색을 위한 실험 설계

제4장 분석 및 고찰

제5장 결론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6 이메일 : yjra@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