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마당

옥외광고 연구DB


옥외광고 연구DB

옥외광고 연구DB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는 상업적으로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보고서 사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옥외광고 유효접촉인구의 과학적 측정에 관한 연구 - WIFI 센싱 기술과 아이트래킹 기술의 복합 적용 사례

옥외광고 유효접촉인구의 과학적 측정에 관한 연구 - WIFI 센싱 기술과 아이트래킹 기술의 복합 적용 사례

조회수 350

  • 분        류 : 공동연구
  • 연  구  자 : 이형민, 천용석, 김신엽
  • 연구기간 : ‘18.05 ~ ‘18.11
  • 연구번호 : 2018-옥외-공동연구-01
  • #효과측정 #연구포럼

개요

 본 연구는 자치단체 공무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현재 사용되고 있는 새올행정시스템의 개편과 함께, 자치단체에서 생산하고 관리하는 데이터뿐만 아니라 타 자치단체 및 타 행정기관의 데이터를 공유하고 행정업무에 활용하는 것을 통해서 데이터 기반 디지털 행정서비스를 구현하는 방안을 모색했다. 또한, 온라인 민원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해서 싱가포르의 사례에서와 같이 지도 서비스 및 심의제도와의 연계는 물론, 현행 간판표시계획서 제출 기준의 강화와 기능 개선을 통해서 향후 광고물에 대한 방대한 데이터가 축적되어 다양한 디지털 행정서비스가 가능한 모델을 제시했다. 


제1장 서론
제2장 선행연구
1. 유동인구 산출방식에 대한 선행연구
2. 소비자 시선 행태 측정
3. 기술의 복합 적용을 통한 광고효과 측정방안
제3장 연구방법
1. WiFi 센싱을 통한 데이터 수집
2. 유효접촉인구 산출 로직
3. 이이트래킹 실험설계
4. 아이트래킹 실험측정변수
제4장 연구결과
1. 유효접촉인구 산출 결과  
2. 아이트래킹 분석결과
3. 기술 복합적용을 통한 광고효율성 분석 결과
제5장 논의 및 함의
제6장 결론 및 제언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6 이메일 : yjra@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