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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기반 옥외광고물 디지털 행정서비스 혁신 방안

데이터 기반 옥외광고물 디지털 행정서비스 혁신 방안

조회수 292

  • 분        류 : 공동연구
  • 연  구  자 : 이경아, 천용석, 진민규, 김경미, 박진형, 최원종
  • 연구기간 : ‘18.06 ~ ‘18.12
  • 연구번호 : 2018-옥외-공동연구-03
  • #행정관리 #연구포럼

개요

 본 연구는 자치단체 공무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현재 사용되고 있는 새올행정시스템의 개편과 함께, 자치단체에서 생산하고 관리하는 데이터뿐만 아니라 타 자치단체 및 타 행정기관의 데이터를 공유하고 행정업무에 활용하는 것을 통해서 데이터 기반 디지털 행정서비스를 구현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또한, 온라인 민원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해서 싱가포르 사례와 같이 지도 서비스 및 심의제도와의 연계는 물론, 현행 간판표시계획서 제출 기준 강화와 기능 개선을 통해서 향후 광고물에 대한 방대한 데이터가 축적되어 다양한 디지털 행정서비스를 구현하는 모델을 제시하였다. 


제1장 서론
제2장 옥외광고 행정서비스의 고찰
1. 옥외광고 행정업무의 현황
2. 옥외광고 행정시스템의 구성과 사용항목
3. 행정시스템 데이터 활용의 한계
제3장 옥외광고물 관리 ‧ 행정업무 개선방안
1. 자치단체 옥외광고물 관리 ‧ 행정업무 개선 의견 제출 현황
2. 옥외광고물 관리 ‧ 행정업무 개선방안
제4장 중장기적 디지털 행정서비스 개선방안 
1. 국세청 사업자정보 연계를 통한 옥외광고물 정보관리 
2. 옥외광고물 온라인 허가(신고) 활성화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6 이메일 : yjra@lof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