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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빅데이터 의미연결망 분석 기반 옥외광고 규제 및 법령에 대한 사회적 담론 연구

뉴스 빅데이터 의미연결망 분석 기반 옥외광고 규제 및 법령에 대한 사회적 담론 연구

조회수 288

  • 분        류 : 공동연구
  • 연  구  자 : 이형민, 유현재, 천용석
  • 연구기간 : ‘19.06 ~ ‘19.12
  • 연구번호 : 2019-옥외-공동연구-01
  • #제도개선 #연구포럼

개요

 지난 2016년 1월 옥외광고물법의 큰 변화 이후 4년이 지났다. 이러한 시점에서 언론사의 뉴스 기사를 통해 변곡점인 2016년을 기점으로 정부정책에 대한 중간 평가를 시도했다. 본 연구에서는 뉴스 빅데이터를 분석 대상으로 단어 출현 빈도 분석과 TF-IDF 분석을 통해 어떤 키워드가 많이 언급되었는지 살펴보았으며, 아울러 의미연결망 분석과 군집분석을 통해서 각 언론사의 성향(보수/진보 정론지, 경제 전문지, 온라인 전문지)에 따라 옥외광고 관련 정책에 대해서 어떠한 반응을 보이는지도 확인했다. 이는 언론사의 뉴스가 국민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입각해 뉴스 기사에 의한 국민의 평가를 간접적으로 탐색한 것이다. 최근 옥외광고물 주무부서인 행정안전부는 앞으로의 5년을 준비하며 옥외광고 발전 종합계획 수립을 준비 중에 있다. 본 연구를 통한 결과가 추후 정부부처의 정책 수립 방향에 있어서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I. 서론
1. 옥외광고 정책의 흐름
2. 연구 목적
3. 연구 절차
II. 선행연구
1. 빅데이터(Big data) 분석
2. 뉴스의 사회적 역할과 기능
3. 분석의 대상(일간지, 경제지, 인터넷 신문 등)
4. 뉴스 빅데이터 의미연결망 분석의 의의
III. 연구방법
1. 연구 범위 선정
2. 뉴스 빅데이터 마이닝
3. 의미연결망 시각화
4. 중심성 및 군집 분석
IV. 연구결과
1. 단어 출현 빈도 및 TF-IDF 분석
2. 의미연결망 분석
V. 결과 요약 및 결론

담당부서 : 연구조사부 연락처 : 02 · 3274 · 2826 이메일 : yjra@lofa.or.kr